정부 부처에 모빌리티정책과 신설
상태바
정부 부처에 모빌리티정책과 신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조직개편...교통물류실 주요 과 명칭 변경

[교통신문] 국토교통부 신교통서비스과가 '모빌리티정책과'로 이름을 바꾸고 각종 이동수단을 뜻하는 '모빌리티' 관련 정책을 총괄하게 된다. 국토부는 이런 내용 등을 골자로 하는 개정된 '국토교통부와 그 소속 직제 시행규칙'이 시행됨에 따라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새 시행규칙에 따라 '타다' 등 플랫폼 운송사업 정책을 당당하던 신교통서비스과의 명칭은 모빌리티정책과로 변경되고 기존 도시교통과가 담당하던 택시 관련 업무도 맡게 됐다.

또 교통정책조정과→교통정책총괄과, 도시교통과→생활교통과, 대중교통과→버스정책과, 첨단자동차기술과→첨단자동차과 등 교통물류실 산하 과들의 명칭이 대대적으로 바뀌었다.

교통물류실 관계자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모빌리티가 결합한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PM)과 각종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MaaS)의 등장에 따라 업무를 일부 조정하고 각 과의 이름이 업무 성격을 잘 드러내도록 쉽게 바꿨다"고 설명했다.

도로국 산하 조직의 경우 간선도로과→도로건설과, 도로운영과→도로관리과, 첨단도로과→도로시설안전과, 서울세종고속도로팀→디지털도로팀 등으로 이름이 변경됐다.

도로시설안전과는 교량·터널 주요구조물의 안전점검과 유지·보수 및 관리에 관한 역할 등을 담당하고, 디지털도로팀은 도로교통 분야 지능형교통체계(ITS) 정책 총괄 및 조정 역할을 맡게 된다.

항공정책실 산하에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전략기획팀이 신설돼 ICAO와 관련한 국제항공 협력 정책의 수립·시행 업무를 수행한다. 이밖에 건설 분야에서는 건설산업 혁신방안과 건설 일자리 개선 대책 등을 추진하기 위해 공정건설추진팀이 신설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