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공공부문 경유차 모두 퇴출"
상태바
"2025년까지 공공부문 경유차 모두 퇴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0.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그린뉴딜’ 수송 분야 실행계획 발표
공용 포함 인허가 필요한 교통수단도 대상
친환경 버스 아니면 사업계획 협의 부동의

 

[교통신문] 서울시가 2025년까지 공공부문 경유차를 모두 퇴출한다. 시청과 산하기관, 구청에서 이용하는 공용차는 물론 서울시 인·허가가 필요한 시내버스, 택시, 공항버스, 시티투어버스 등도 대상이다.

앞으로 신규 구매 차량은 모두 친환경차량으로 구매하고, 기존 경유차는 사용 가능 연한 도래 시 친환경차로 바꾼다. 연한이 2025년 이후인 차는 조기 교체를 추진하고, 교체한 경유차는 폐차한다.

시는 여기서 더 나아가 일반 소비자의 친환경차 구매를 유도하고, 차량 제조사도 친환경차를 중점적으로 개발·생산할 수 있도록 민간분야와의 협력도 강화해 환경을 생각하는 판매 생태계를 조성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시 경유차 퇴출 추진계획’을 발표, 공공부문부터 경유차 퇴출을 선도하고 민간으로 확산을 유도해 ‘노 디젤’ 시대를 열겠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서울시가 8일 발표한 ‘서울판 그린뉴딜’ 5대 분야 중 ‘수송’ 분야의 세부 실행계획으로 추진된다. 시가 파악한 공공 부문 경유차는 현재 5153대다. 이 가운데 유사 친환경차 미개발로 당장 교체가 어려운 중형 화물차, 소방차, 구급차, 청소차 등 1125대는 2025년부터 교체를 개시할 계획이다.

시내버스는 2025년까지 전기·수소버스 4000대를 도입(전체 CNG버스 7396대의 54.1%)하는 등 친환경 대중교통 시대를 앞당긴다.

서울로 들어오는 경기·인천 버스는 사업자가 친환경 버스로 바꾸지 않으면 증차나 노선 조정 등 사업계획 변경 협의에 부동의하는 식으로 교체를 유도한다. 현재 서울로 출입하는 경기·인천 버스는 총 5187대이고 이 중 경유 버스는 1739대다.

택시는 일부 대형택시에서 운행되고 있는 경유 택시(전체 6만8907대중 239대)를 조기 폐차하도록 하고, 기존 LPG택시도 전기·수소택시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공항버스와 시티투어버스는 차량 증차 및 대폐시기에 따른 교체 차량이 친환경차일 경우에만 사업계획변경이 승인되며, 신규사업의 경우 친환경차 운영이 사업면허 기본조건으로 포함된다.

마을버스는 ‘서울마을버스조합’과 협력해 2023년까지 경유버스 473대(마을버스 1650대의 28.6%)를 전기버스로 교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등 녹색교통지역 내 노선부터 우선적으로 친환경차를 도입한다.

어린이통학버스는 경유차 교체 사업인 ‘어린이 통학 차량 전환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되 녹색교통지역 내 어린이통학버스를 우선 교체한다.

전세버스, 특수여객(장의), 화물자동차, 렌터카, 나눔카의 경우 장거리 운행이 많아, 관련 조합 및 협회 등과 협력해 비교적 운행 거리가 짧은 수도권 운행차량을 중심으로 친환경차 교체도입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 협력사업인 나눔카 사업은 7월 ‘나눔카 3기 2차년도 재협약 시 경유차 감축 의무조항을 신설하고, 기존 경유차를 ’22년까지 친환경차로 교체하기로 이미 협의했다.

시는 앞으로 공영주차장 경유차 주차요금 할증, 거주자 우선 주차면 친환경차 가점 확대 등 경유차 축소와 친환경차 확대를 위한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내연기관 자동차는 환경 오염의 주된 원인"이라며 "친환경차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