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불공정행위 막을 중고차의 마지막 절규는 생계형”
상태바
“대기업 불공정행위 막을 중고차의 마지막 절규는 생계형”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대정부·완성차 상대로 시위 전면서 주도
양질 매물 ‘싹쓸이’ 후 독점적 영향력 펼칠 것
“정부, 무책임…대통령 일자리 정책에도 역행”
장세명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부회장
장세명 한국자동차매매연합회 부회장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중고차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가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에서 초미의 관심으로 떠오른 가운데 한국매매연합회는 17개 소속 매매조합 종사원들과 함께 ‘중고차 시장 대기업 진출 반대’와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위한 집회 및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매매연합회는 정부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맞춰 10인 미만의 인원이 참여하는 1인 시위 및 9인 집회 방식으로 진행 중이며, 자동차매매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될 때까지 계속 행동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연일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을 두고 다양한 뉴스가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시위현장 맨 앞에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장세명 한국매매연합회 부회장(대구연합매매조합 이사장)을 만났다.

매매업이 생계형 적합 업종이 돼야 하는 이유는.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다. 단순히 업계의 밥그릇 싸움이 아니다.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경우, 독점적 우월적 시장 지배력을 가진 대기업 이익만을 위한 시장으로 변질돼 결국 소비자의 부담만이 늘어날 것이다. 이 부분은 단순히 대기업이 진출하면 중고차 가격이 오르는 문제 이상으로 큰 문제가 있다. 신차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이 공격적인 마케팅 프로모션을 펼칠 경우, 신차 고객이 타던 중고차를 요즘말로 싹쓸이 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그럼 품질 좋은 중고차를 모두 선점하게 되고, 결국 중고차 가격도 올라간다. 궁극적으로 신차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중고차 가격부터 상향 조정되는 불공정 행위가 이뤄질 것이 자명하다.

불공정 행위를 구체적으로 얘기한다면.

대기업 완성차 제조사가 신차를 직접 판매하는 것도 유례없는 일인데, 중고차 매매까지 하겠다는 것은 소비자와 영세 소상공인을 죽이는 불공정 행위이다. 매매업계가 40년 동안 뼈를 깎으면서 우리의 일자리를 만들고 이뤄왔다. 대기업이 하루아침에 도둑질 해 가려 한다. 이번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불발될 경우, 극단적 선택도 할 각오가 돼 있다.

정부에게 바라는 점은.

그동안 정부의 세금 정책이라던지 자동차 관리법 상 법규를 지키며 본업에 매진해왔다. 그런데 이제는 나 몰라라 한다. 이제 시장에 들어온 젊은 사장, 후배들도 걱정이다. 예전의 인식과 다르게 이제 4년제 대학 나오고 번듯한 직장을 나와 중고차 매매업으로 창업하고 사업을 일구는 청년들이 많이 있다. 전국 3만명 이상의 청년들이 몸담고 일하고 있다. 제가 정부대전청사 앞에서 2개월 넘게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위한 시위를 하고 있는 소식을 듣고 전국의 청년사장들이 함께 동참하고 있다. 정부는 청년 일자리를 이야기하면서 매매업을 대기업에게 빼앗기는 것을 수수방관하고, 청년들을 사지로 몰아넣고 있다. 말로만 청년 일자리와 ‘을’의 아픔을 이야기하지 말고, 정부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통해 우리 청년들과 ‘을’의 눈물을 닦아주고 그들을 사지로 내 몰지 않기를 바란다.

대기업이 들어오면 청년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보는가.

그렇다. 대기업 완성차 제조사가 자동차매매업 진출 시, 6000 여개의 매매업체의 청년 종사자 5만 여명의 일자리는 줄어들게 된다. 이는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이자 문재인 대통령이 모든 정부 정책의 가장 우선으로 강조하는 ‘일자리가 성장이고 복지입니다. 일자리는 국민의 권리입니다’라는 언급에 역행하는 것이며, 대기업에서 일할 수 있는 소수의 인원에 한정한 일자리만이 남게 될 것이다.

중고차 소비자의 선택에 맡기는 것은 어떤가.

그동안 대기업의 대형마트, 대형서점 등의 사례를 통해 경험한 바와 같이 건전하고 발전적인 시장 경쟁이 사라지고, 소비자의 부담만 증가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건전한 중고차 매매 시장 생태계가 파괴되고, 대기업 위주의 시장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선량한 다수의 중고차 소비자들이 피해를 받게 되는 것을 손 놓고 있을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