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선박 해상 실증 궤도 진입
상태바
자율운항선박 해상 실증 궤도 진입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0.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운항 검증 협의체로 팬오션·포스에스엠 선정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활용한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해상에서 관련 운송수단의 실제 운항을 통해 상용화 여부를 검증하는 작업이 본격화 된다.

기술개발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센서 등 모든 디지털 핵심기술을 융합해 선원 없이 스스로 최적항로를 설정하고 항해 가능한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비 1196억원(~2025년)을 단계적으로 배정하기로 하고, 오는 2024년에는 해상에서 실증시험을 거쳐 자율운항선박의 산업현장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사업안을 확정하고, 기술개발과 검증을 맡을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협의체는 민간기업 팬오션과 포스에스엠으로 구성됐다.

해수부는 앞으로 이 협의체가 건조하는 선박에 자율운항 시스템을 탑재해 2024년 하반기부터 2년에 걸쳐 해상 실증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R&D와 관련해서는 한국선급,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이 맡게 되는데, 관련 기관은 양해각서에 따라 자율운항선박 관련 운항자율 및 시스템자율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협업을 수행하게 된다.

한국선급은 자율운항선박과 관련된 시스템들이 제때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인증절차를 만들고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자율운항선박 관련 핵심기술을 고도화하고 실질적인 사업화를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관련 법 제도적 손질도 선행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의 자율성을 우선하도록 하는 네거티브 방식의 자율적 규제로 전환하는 방안이 검토선상에 올랐다.

자율운항선박 관련 규제를 개선하는 등 자율운항선박의 조속한 상용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추진한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한국판 뉴딜정책 중 해운분야의 디지털 뉴딜 핵심사업인 점을 강조하며, 자율운항선박 도입 시 운항시간과 연료비는 물론, 스마트항만과의 연계를 통해 화물처리절차를 개선하고 인적과실로 인한 사고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추진 배경을 제시했다.

정부에 따르면 자율운항선박을 통해 최대 22% 선박 운영비 감축이 가능하며, 현재 선박에 의한 해양사고의 80% 가량이 인적 과실에 기인한 것으로 조사된 점을 감안하면, 해당 사고가 최소화될 것으로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