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전문 정비인력 양성한다
상태바
미래차 전문 정비인력 양성한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연간 480명 현장으로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미래차 보급 확산에 발맞춰 내년부터 정비인력 중심의 ‘미래형 자동차 현장 인력양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최근 전기차 누적 보급대 수가 12만 대를, 수소차는 세계 최초로 1만 대를 돌파하는 등 미래차 보급 속도는 빨라지고 있는 것에 비해 전문 정비인력이 부족해 사용자들의 불편이 컸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내년부터 향후 5년간 전국 자동차학과 개설 전문대학을 거점 교육기관으로 활용해 연간 480여명의 현장 인력 기술 교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예산은 14억4000만원이다.

첫해에는 전국 권역별 4개 거점 교육기관을 공모로 선정한다. 선정된 전문대학은 미래형 자동차 분야 현장 인력 기능·기술훈련 교육을 수행하며, 정부는 현재 내연기관 위주 교육과정을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하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교육은 미래차 분야로 직무를 전환하려는 재직자는 물론 신규 취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국토교통부와 협업해 인력 충원 수요가 큰 정비분야에 교육 대상자의 일정 부분을 배정할 예정이다. 내연기관에서 미래차로 사업재편을 추진하려는 기업의 재직자에게도 교육 우선권을 준다.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이번 사업은 지난 10월 발표한 ‘미래 자동차산업 뉴딜 추진전략’ 정책 과제의 하나인 ‘미래차 생태계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미래차 소비자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기업들이 미래차로 사업을 재편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