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시장 현대화의 역설
상태바
중고차 시장 현대화의 역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중고차 매매업의 생계형 지정 여부를 앞두고 중고차 시장 ‘현대화’가 국내 자동차업계 화두가 되면서 온갖 추측과 전망이 난무하고 있다.

앞서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 진입을 공식화하며, 그 타당성 중 하나로 중고차 시장질서 회복 의지를 비쳤다. 대기업 진입으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고 시장 현대화를 통해 질서를 바로잡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현대차가 말하는 현대화가 현대차 브랜드가 주도하는 중고차 시장 재편이라는 ‘현대화’인지, 오랜 시간 소비자의 뇌리에 각인된 과거 후진적 매매 시스템의 ‘현대화’인지에 대한 의문이 곳곳에서 쏟아져 나온다는 것이다.

동시에 핵심 사안인 중고차 생계형 지정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발언과 행보도 연일 도마 위에 오르면서 현대화에 대한 우려는 커지는 분위기다.

현재 박 장관은 현대차의 역할과 중량감을 감안한 듯 이번 사안의 카운터파트너로서 최근에 현대차그룹의 수장에 오른 정의선 회장에게만 러브콜을 보내며 사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이해 못할 바는 아니다. 시장 진입 시 바로 매물의 70%를 차지할 현대차의 판단이 곧 중고차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는 완성차의 의중이라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박 장관은 최근 ‘프로토콜’ 발언 등 아직 검증도 되지 않은 신개념 시스템을 중고차 시장 현대화와 현대차의 독과점 모두를 막을 수 있는 만능키로 여기고 있는 것 같아 이번 논란을 조율할 적임자로서는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다. 그의 발언들은 이미 대기업의 진입을 기정사실화하고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열린 매매업계와 박 장관의 면담은 접점을 찾지 못하고 끝났다.

결국 중고차 시장 현대화의 적임자가 누군지가 관건이다. 중고차 시장 현대화는 업계의 ‘당위과제’이다. 그것은 단지의 첨단화, 매매 시스템 선진화의 다른 이름일 수도 있지만, 가장 시급한 것은 중고차 종사자들의 의식에서 혁신을 이뤄야 할 변화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중고차 시장은 현대화 역설에 빠졌다. 말 그대로 대기업의 ‘현대화’일지 기존 사업자의 노력을 통한 ‘현대화’일지, 설사 그 지향점이 같다고 하더라도 현대화의 목표는 정상적인 시장에서 상식적 거래를 하고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는 데서 귀결돼야 한다.

중고차 시장은 생사의 기로에 직면해 있다. 현재로선 누구도 자격을 부여받지 못했다. 중기부는 결정을 앞두고 고민에 빠졌다. 과거 정부가 중고차 시장 선진화 정책을 내놓고도 실효를 거두지 못한 시장에서 ‘다윗과 골리앗’의 경쟁이, 또는 ‘서로가 납득하지 못할 상생안’을 강제해 거둘 성과가 소비자가 공감할 현대화로 정착될지 가늠하기 어려워서다.

중기부는 ‘현대화’라는 중의적 의미가 주는 뜻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 시장이 브랜드에 의해 ‘현대화’될지, 이번 기회가 모두가 기대한 ‘현대화’의 원동력이 될지.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