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업계 분열 책임자 동반사퇴…대통합이 살 길”
상태바
“정비업계 분열 책임자 동반사퇴…대통합이 살 길”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원식 전국검사정비聯 회장, ‘통합’ 호소
“당사자·조합이사장 모두 자리 내려놓자”
‘회계’ 의혹제기에 ‘무혐의 처분’ 입장 정리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전국검사정비연합회 전원식 회장이 양분돼 있는 정비업계에 ‘대통합’ 메시지를 던졌다. 정비업계를 위해 분열에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는 당사자들 및 조합이사장들 모두 현재 자리를 내려놓고 통합을 얘기하자는 게 골자다.

전국검사정비연합회에 따르면, 전 회장은 입장문을 통해 “정비업계가 단결하지 못하고 분열돼 있어 업무를 추진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것에 안타까움이 크다”고 서두를 시작했다.

입장문을 보면 전 회장의 대통합 발언은 최근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개정에 따라 보험정비협의회를 구성이 전국연합회 2명, 한국연합회 2명, 전문정비 1명으로 이뤄진데 따른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인다. 전문정비는 사고차를 정비하지 않아 보험처리를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한명이 배정된 것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다.

정비업계의 동일 현안에 여러 갈래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쟁점 현안에 있어 먼저 정비업계부터 하나로 의견을 조율해야 하는데 세 갈래로 나눠져 있는 현실에서 올바른 합의안이 도출되기 어렵거나 불필요한 시간 낭비로 소모적 논쟁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도 정비, 검사, 보험 등에 쟁점 사안을 갖고 논의하는 국토교통부 회의에서도 서로의 의견을 조율·대처해야 하는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전 회장은 ‘정비업계 분열’에 대해 자책의 감정도 내비치며 대화로써 해결책을 찾자고 제안했다. 그는 “(선거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탈회를 선언하고 복수연합회를 만들어 업계를 양분화 시킨 행위에 대해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업계를 양분시킨 원인이 나에게 있다면 연합회 탈회 선언하고 업계를 둘로 갈라놓은 다른 사람들 또한 그 책임이 있다”며 “(업계를 분열시킨) 원인제공자로 보고 있는 나를 포함한 전국연합회를 탈회 선언해 복수단체를 만들어 업계를 양분시킨 조합이사장들 모두가 그 책임을 지고 현직에서 물러나 다시 업계를 하나로 만들기 위해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결국 일부 조합이 탈회해 복수연합회를 설립한 것은 업계가 양분돼 현안문제 해결과 주요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동력이 떨어진 것이 사실로, 업계 발전을 위해 하나로 통합돼야 한다는 게 입장문의 주요 내용이다.

최근 불거진 ‘연합회 회계 불투명 운영’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입장을 정리했다. 전 회장은 “항간에 내가 연합회장직을 사임하면 전국연합회가 하나가 된다는 등 말들이 있다”면서도 “의혹을 제기한 지역 이사장은 연합회 직원 2명을 횡령혐의로 검찰청에 고발해 (이번 의혹과 관련) 연합회 통장 서류 장부 등 모든 자료를 검찰에 제출해 고강도 수사를 받았으나 무혐의 처분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동시에 전국연합회는 의혹을 제기한 이사장을 연합회 직원 허락 없이 개인의 통장을 언론에 공개한 것에 대해 개인정보 유출과 명예훼손 혐의로 법적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전국연합회는 입장문 마지막에 자동차검사 및 정비고객의 편의를 위한 ‘차검사정비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시스템은 자동차소유자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으로 가까운 검사·정비업체를 쉽게 찾아 자동차검사 도는 정비예약을 할 수 있도록 했다. 12월 한 달 동안 시도조합을 통해 시범운영을 추진할 예정이며 검증이 완료된 후 내년 초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