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40년 글로벌 주요시장서 ‘전 라인업 전동화’ 추진
상태바
현대차, 2040년 글로벌 주요시장서 ‘전 라인업 전동화’ 추진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핵심 미래전략 발표
‘미국·유럽·중국서 내연기관 신차 안 판다’는 뜻
‘HTWO’ 론칭…2024년 원격발렛기능 양산 목표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현대차가 2040년부터 미국과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주요시장에서 내연기관 신차를 판매하지 않는다. 동시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에이치투)’를 론칭해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한다.

오는 2022년 양산차에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주행이 가능한 레벨 3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고, 2024년까지 운전자 조작 없이 자동으로 대신 주차해주는 기능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최근 온라인으로 ‘최고경영자(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핵심 미래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현대차는 내년 아이오닉5 출시를 시작으로 전기차 전용 라인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알버트 비어만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기반의 전기차와 파생 전기차를 포함해 2025년까지 12개 이상의 모델을 선보여 연 56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2040년까지 미국과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제품 전 라인업의 전동화를 추진한다. 미국과 유럽, 중국에서는 2040년부터 내연기관차는 출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단, 한국 시장은 제외다.

이를 위해 2030년부터 우선 유럽, 중국, 미국 등 핵심시장에서 단계적으로 전기차로 라인업을 변경할 계획이다.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국에서는 점진적으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의 전기차 비중은 올해 5.6%에서 2030년 19%, 2035년 46%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2040년에는 78%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40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8∼10%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는 올해 3분기 말 기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작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6만1000대를 판매했다. 시장 점유율은 5.6%로 전년 대비 1.1%포인트 증가했다.

제네시스 브랜드도 내년 전용 전기차 모델 등을 내놓는다. 국내와 미국 시장에 이어 향후 중국, 유럽 등으로 확대 진출한다. 이와 함께 시장별, 차급별, 용도별로 성능과 가격이 최적화된 배터리 개발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전기차 보급률 확대를 위해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자율주행 사업에 있어서는 오는 2022년 출시되는 양산차에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주행이 가능한 레벨 3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운전자의 조작 없이 차량이 자동으로 발렛파킹을 하고 스스로 돌아오는 원격 발렛 기능도 2024년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 등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통합 처리하는 센서 퓨전과 통합제어기 성능 향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레벨 3에 대응하기 위해 인식 기능을 고도화한 센서 퓨전 2단계를 내년까지 개발해 2022년 새로 출시할 G90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브랜드 'HTWO(에이치투)'도 공개했다. 이번 브랜드 론칭을 계기로 국내, 유럽, 미국, 중국 등 4대 거점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30년 70만기의 수소연료전지를 시장에 판매한다는 목표다.

이원희 사장은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펀더멘털 개선 노력과 적극적인 위기 경영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수익성 하락 최소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 등의 노력을 이어왔다”며 “전기차 판매 글로벌 톱3 달성, 세계 최초의 수소상용차 출시 등 미래 시장 변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한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