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천항 ‘중고차 수출’ 긴급조치 나선다
상태바
정부, 인천항 ‘중고차 수출’ 긴급조치 나선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0.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운반용 선박 3척 추가 투입
항만시설 사용료 50% 감면 등 지원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정부가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중고차 수출업계의 바닷길 지원에 나선다.

해수부는 해상운임 상승과 선적 공간 부족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인천항 중고차 수출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신규 선박을 투입하고 수출 지원 선박에 항비 감면 혜택을 제공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해수부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10월까지 인천항을 통한 중고차 수출은 27만3000여 대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동기보다 19.8% 감소한 것이다.

최근 중고차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며 일부 자동차운반선이 운항을 재개했으나, 여전히 많은 선박이 운항을 멈춘 상태다. 선사 대부분이 고정비 감소를 위해 선박 가동을 일정 기간 중단하고 선원을 하선시키는 등의 조치를 했기 때문이다.

이에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는 관련 업계 및 선사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열고 지원책을 논의해왔으며, 우선 5만t급 이상 자동차운반선 3척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또 이달 말까지 이들 3척을 비롯해 총 10여 척의 자동차운반선 내에 수출 중고차 선적을 위한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월 1만2000대 이상의 중고차를 수출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신규 선박 투입을 독려하기 위해 항만시설 사용료도 한시적으로 감면된다. 감면 대상은 수출 지원을 목적으로 인천항에 추가 투입되는 자동차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이다.

이들 선박에는 내년 2월 28일까지 선박 입출항료·접안료·정박료 등이 각각 50% 감면된다.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는 감면제도의 효과 등을 분석해 기간 연장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지원방안으로 인천항에 발이 묶인 수출 중고차의 신속한 수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신규 선박투입에 따르는 선사의 항비 부담을 최대한 완화해 선복량 확대를 유도하는 데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