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보며 드론 날린다”
상태바
“한강 보며 드론 날린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1.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 대덕 드론 비행장 6월 개장

[교통신문] 경기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에 ‘고양 대덕 드론 비행장’이 6월 개장한다. 인근 화전동에는 ‘드론 앵커센터’가 3월 착공한다.

한강 대덕생태공원 내 조성 중인 ‘고양 대덕 드론 비행장’은 지난해 12월 3억원을 들여 활주로 아스콘 포장 등 1차 공사를 마쳤다.

현재는 안전한 드론 비행을 위한 담장·편의시설 설치 등 공사가 진행 중이다.

드론 비행장은 올해 6월 개장 예정이다.

비행장은 3400㎡ 면적에 활주로 총 2400㎡(120m×20m), 잔디광장 1030㎡로 구성된다.

이용자들은 한강을 바라보며 드론을 띄울 수 있다. 이용료는 무료다.

고양시는 이 비행장을 직접 운영하며, 직원 2명이 상주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안전사고와 이용자 간 분쟁·시설물 관리 등에서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대덕 드론 비행장을 향후 드론 성능을 확인하는 시험장(테스트베드)으로 키우고, 서울과 경기 북부에 전무한 드론 자격증 실기시험장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3월에는 인근 덕양구 화전동에 드론 앵커센터를 착공한다.

경의·중앙선 화전역 인근에 조성되는 드론 앵커센터는 140억원이 투입되며, 4775㎡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2022년 6월 완공 예정이다.

이곳은 실내비행체험장과 드론 관련 기업 입주공간(1864㎡), 기업 연구개발(R&D) 공간(2048㎡)으로 조성된다.

시는 이곳에 드론 제작 업체뿐 아니라 드론과 관련한 소재·부품·장비 생산 기업을 유치해 드론 산업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다.

드론 실내비행장은 테스트베드 기지와 시민 교육장, 체험장 등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밖에 고양시는 시민 체감형 드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추진 중이다.

지난해 국토교통부 주관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7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았다.

이 예산으로 지난해 식사동과 고봉동 등 5개 지역에서 주변 위험 요소를 식별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드론에 접목한 안심귀가 서비스 406회, 드론 촬영을 통해 맨눈으로 확인이 어려운 도로와 건물 외벽의 파손 부위를 진단하는 인프라진단서비스 386회 등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득진 2021-01-27 09:46:37
[사단법인 대한 초경량] 네이버 카페로 초대합니다.
http://naver.me/FCbKtkEm
From ohdjin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