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00여개 택배 영업 대리점 ‘셧다운’ 예고
상태바
전국 1000여개 택배 영업 대리점 ‘셧다운’ 예고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택배대리점연합 “인력 충원 비용, 재검토 없을 시 17일부터 중단”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전국 1000여개의 택배 영업 대리점이 셧다운에 들어간다.

택배시장 개선대책을 논의‧중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로부터 집배송 택배 분류작업을 위한 인력 충원 조치가 내려졌으나, 이들 전담반에게 지급해야 하는 임금과 관련해 협의체가 택배 영업 대리점 입장을 반영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결론을 내렸다는 이유에서다.

분류작업자의 급여를 두고 계약당사자(택배회사-영업 대리점-택배기사)간 분담률을 조정해야 하며, 영업 대리점을 제외한 택배회사와 택배노조 양측이 매듭지은 합의안을 원점에서 재논의 해야 한다는 것이다.

4개 택배사 대리점의 대정부 소통창구인 전국대리점연합은, 정부 당국과 사회적 합의기구가 대리점 의견을 반영하지 않으면, 오는 17일부터 무기한 집하 중단에 돌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 4일 대리점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직접 관계에 있는 영업 대리점이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택배회사와 택배노조가 결론을 내린 것은 합의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면서 “3자 모두 참여하고 인정한 상태에서 합의안을 다시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리점연합에 따르면 택배 분류작업자 1인당 통상 월 220만원(수도권 파트타임 기준)이 필요한데, 인력 충원에 동의하고 주도적으로 계획안을 공개한 본사(택배회사)에서는 사전 동의 없이 1인당 120만원(일8000개*건당15원)을 보조한다는 안내문을 통보한 상태다.

나머지 금액은 영업 대리점이 자부담해야 하는 상황인데, 택배기사와 동일한 업무를 수행 중인 소상공인 개인사업자라는 점을 감안해 분류작업 인력에 지급해야 할 금전적 비율을 다시 책정하고, 형평성 담보 차원에서 3자가 모두 비용 산정에 참여하는 합리적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리점연합은 의견 수용 불가 시에는 집하를 중단한다는 강경책을 제시했다.

CJ대한통운‧한진택배‧롯데택배‧로젠택배와 계약돼 있는 1800여개 영업 대리점 중 반 이상이 셧다운에 동참하기로 결정했으며, 지난 2일 대리점연합 이사회를 통해 관련 내용을 확정하고 업체별 본사에 입장을 전달했다는 게 대리점연합 측 설명이다.

이날 대리점연합 대표로 참석한 김종철 CJ대한통운택배대리점연합 회장은 "택배기사들은 대리점과 계약하고, 택배사는 택배기사 고용에 관여하지 않은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리점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합의안이 결정되는가 하면 정부 당국이 대리점을 배제한 채 물밑 협상을 주도해 비밀리에 추가 합의를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택배 4사 대리점들은 과정과 절차를 무시한 이번 추가 합의를 인정할 수 없다”며 원점에서 재검토를 촉구했다.

앞서 당정은 택배노조와 택배회사를 상대로 잠정 합의안을 도출하고, 설 명절 특수기 대비 6000여명의 분류인력을 투입하기로 한 바 있다.

대리점연합은 추가 합의 내용이 무효화되지 않을 경우, 오는 17일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에 불참하고, 이날부터 무기한 집하 중단, 셧다운에 돌입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