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자동차매매업계 위기감 고조
상태바
부산 자동차매매업계 위기감 고조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1.0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지연이 이유
수요 공급 불균형·코로나19 장기화도 요인
집단 실력행사 등 대응 방안 강구에 나서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 [부산] 부산지역 자동차매매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 요구해온 대기업의 중고시장 진입 저지를 위한 매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해를 넘겨 2월 중순에 접어든 지금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매매업 적합업종 지정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서 애매모호하게 한 답변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위기감이 점차 고조되는 분위기다.

17일 부산매매업계에 따르면 대기업의 중고시장 진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매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계속 늦어지면서 가시적 성과가 나오지 않는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 매매업계는 지난해 11월 강서구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앞에서 100여명의 매매업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기업 중고차 시장 진입 저지 및 매매업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촉구대회’를 개최할 정도로 적합업종 지정에 ‘올인’해 왔다.

하지만 이 같은 요구에도 불구하고 중기부는 적합업종 지정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대기업과 상생 방안을 마련하는 데 우선을 둔 것 같은 모습을 보이는 데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매매업계가 적합업종 지정을 강하게 요구하는 것은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이 매매업에 진출하면 수십년 동안 중고차를 생업으로 한 길만을 걸어온 기존 매매업체들은 경쟁력에 밀려 하루 아침에 생존의 일터를 잃게 돼 제도권 사업자 및 종사자와 그 가족 모두 생존권을 위협받기 때문이다.

업계는 “대기업은 계열사 등을 통해 내부적으로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매매업 진출이 허용되면 순식간에 진입뿐만 아니라 규모화로 중고차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경영난 악화도 진입 반대의 요인이 되고 있다.

지난해 333개 전 매매업체에서 판매한 중고차는 모두 7만3123대로 전년(7만410대)보다 3.8% 늘었다.

하지만 판매대수는 소폭 늘었지만 매매업체 증가에 따른 업체당 월평균 판매대수는 18대에 불과, 손익분기점(25대)을 훨씬 밑돌아 상당수 업체들이 경영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업계는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의 명분으로 내세우는 일부 매매업체의 문제점은 개선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중고차 시장의 허위 매물이나 침수차량 판매, 주행거리 조작 등 일부 질서문란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책임을 묻고 다시는 시장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엄하게 처벌하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매매업계는 적합업종 지정이 차일피일 지연되고 있는 데 대해 위기감을 느끼면서 업계의 뜻을 전달할 수 있는 항의성 집단 실력행사 등 대응 방안 강구에 고심하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한 매매업체 대표는 “매매업은 시장 진입이 자유로운 등록제로 인해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무너져 경영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장기화 여파까지 겹쳐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매매사업자들이 본연의 중고차 거래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가능한 이른 시일 내 매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