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에 수소충전소 확대해야”
상태바
“서울 도심에 수소충전소 확대해야”
  • 홍선기 기자 transnews@gyotogn.com
  • 승인 2021.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서 지적···“인프라 없이 ‘수소차 선도도시’ 불가능”

[교통신문 홍선기 기자] 수소차 보급을 위해 반드시 선행돼야 할 충전 인프라 확대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수소차를 계획대로 보급하기 위해선 충전소 구축에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또 제기됐다.

이광성 서울시의원(강서5)은 최근 서울시의회 기후환경본부 업무 보고에서 주민 반대와 불안감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음을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의 주민 소통과 현안 해결 의지를 강력히 요구했다. 현재 운영 중인 서울 소재의 충전소는 국회 수소전기차충전소와 H강동 수소충전소, 상암 수소스테이션, 양재 수소충전소 4곳이다.

이는 양재 수소충전소가 공사 끝에 지난 1일 문을 열었기 때문으로 이전까지 수소 차량은 3곳에서만 충전 할 수 있었다. 특히 서초구민들은 양재충전소가 폐쇄된 1년 동안 여의도 국회 수소충전소를 이용, 충전 대기시간 긴 줄 등 불편을 호소해왔다.

이에 이 의원은 “지난 회의에서 여러 차례 수소차 보급의 실현 가능성을 언급하며 충전소 구축을 계획대로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며 “지난해까지 1620대의 수소차가 보급된 현시점에서, 현재 운영 중인 충전소는 각각 400여대씩 담당하고 있는 셈”이라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어 “2035년에 친환경차가 내연기관차를 앞지르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 확충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라며 “위험성을 우려하는 민원과 여러 요인으로 발목이 잡혀 난관에 봉착한 추가 충전소 구축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독일과 같이 주유소 옆에도 안전한 적정 규모의 충전소가 구축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요청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달 말을 기준으로 서울시엔 총 1719대의 수소전기차가 등록돼있다. 서초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수소전기차 등록대수 1위(216대)인 동시에 유일하게 등록기준 200대를 넘어섰다.

서울시 관계자는 양재충전소 재개장에 대해 “그동안 서초구, 지역주민과 함께 긴밀히 소통하면서 충전소 사업 재개를 추진해왔다”며 “이러한 소통과 협업 사례가 본보기가 돼 도심에 더욱 많은 수소충전소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시 계획은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마스터플랜을 확대해 공격적으로 수소차 공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4934대 보급과 수소충전소도 15개소 이상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끝으로 이 의원은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이 해결돼야 2022년까지 4934대 보급 목표달성이 가능하다”면서 “충전인프라 확충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홍선기 기자 transnews@gyoto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