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잇따른 안전사고에 사과
상태바
제주항공 잇따른 안전사고에 사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제주항공이 최근 잇따라 발생한 안전 관련 사고에 대해 “항공기 운항과 착륙 후 동체 점검 과정에서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결과”라며 사과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18일 항공기 외부 중간점검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된 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하고 “이러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추가 조치를 즉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우선 안전 강화를 위해 항공기 운항 전후 운항 승무원과 정비사가 2인 1조로 외부 점검을 하도록 했다. 외부 육안 점검 등을 포함해 9개 체크리스트를 마련했다.

아울러 운항 승무원 휴직에 따른 기량 저하 여부를 확인하고, 기상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숙련도가 높은 승무원을 선별 투입하기로 했다.

비행 시뮬레이터 추가 교육 등 운항 승무원의 안전 교육과 각 공항 정비 현장 안전 점검도 강화한다.

제주항공 여객기는 이달 8일 제주공항에서 지상 이동 중 멈춰있던 에어서울 여객기와 접촉 사고를 냈다. 사고 이후 제주항공과 에어서울은 모두 손상 사실을 모른 채 여객기를 운항했다.

이달 10일에는 김포공항을 출발한 제주항공 항공기가 김해공항 활주로에 착륙하면서 기체가 왼쪽으로 기울어져 왼쪽 날개 끝에 붙어있는 보조 날개인 ‘윙렛’(Winglet)이 손상됐다.

제주항공은 다시 김해공항을 출발해 김포공항에 도착해서야 윙렛 손상을 확인했다.

두번의 사고 모두 경미했다고는 하지만, 운항 전 손상 여부를 인지하지 못하고 다시 이륙하면서 ‘안전 불감증’ 논란으로 번졌다.

국토교통부는 해당 사고 원인과 과실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한 뒤 항공안전법에 따라 행정처분 등의 조처를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