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사명서 車 떼고 이제는 혁신 모빌리티 브랜드로 탈바꿈”
상태바
기아 “사명서 車 떼고 이제는 혁신 모빌리티 브랜드로 탈바꿈”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총서 새 사명 의결…미래차 솔루션 기업 선언
첫 전용 전기차 EV6 론칭으로 시장 입지 확대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기아가 글로벌 혁신 모빌리티 브랜드로 탈바꿈하는 작업을 사실상 마무리했다. 31년 만에 사명에서 ‘자동차’를 떼고 새로운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에 발맞춘 미래차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것이다.

기아는 지난 22일 오전 양재동 사옥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등의 안건을 논의해 모두 원안대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아는 사명을 기아자동차주식회사에서 기아 주식회사로 바꾸는 방안을 확정했다. 영문명도 ‘KIA MOTORS CORPORATION(KMC)’에서 ‘KIA CORPORATION(KIA CORP.)’으로 바뀐다. 조만간 등기 절차가 마무리되면 사명 변경 작업은 모두 완료된다.

송호성 사장은 주총 인사말에서 “기아차에서 기아로 사명을 변경하는 것은 곧 업(業)의 확장을 의미하며, 기아는 이제 차량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혁신적인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앞서 기아는 올해 초 기존 제조업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취지로 자동차를 뗀 새 사명을 선보였다. 새 로고와 새 브랜드 슬로건 ‘무브먼트 댓 인스파이어스(Movement that inspires)’도 공개했다.

송 사장은 이날 미래 사업 전환, 고객 중심 경영, 기본 내실 강화 등 3대 전략 추진 방향을 강조했다.

송 사장은 “7월 출시 예정인 첫 전용 전기차 EV6의 성공적 론칭을 통해 EV 시장의 입지를 확대하고 전 차급에 걸쳐 전기차 라인업을 보유해 전기차 티어(Tier) 1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며 “목적 기반 차량(PBV) 분야에서는 기존 차를 활용해 시장을 빠르게 개척하고 오픈 이노베이션과 독자 플랫폼 개발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글로벌 넘버원으로 도약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안전과 품질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고객 신뢰를 높이고 품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고정비 절감과 생산성 제고로 전사 수익성을 높이고 전기차 원가 절감에 집중해 내연기관 차량과 동등한 수준의 EV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아는 이날 최준영 대표이사(부사장)를 사내이사에 선임하고, 한철수 법무법인 화우 고문과 조화순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정치학자 중 처음으로 한국과학기술한림원으로 선출된 조 교수는 기아의 처음이자 유일한 여성 사외이사로, 감사위원도 맡게 된다.

이사회 이사 전원을 특정 성(性)의 이사로 구성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정관 조항 신설안도 의결됐다. 여성 이사 선임으로 이사회 다양성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이와 함께 기존 투명경영위원회를 지속가능경영위원회로 확대 개편하는 안도 통과됐다. 새로 개편되는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기존 투명경영위원회의 역할에 더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분야로 안건 논의 범위를 넓혀 회사의 ESG 정책과 계획, 주요 활동 등을 심의, 의결하는 권한을 추가로 갖게 된다. 이사 보수 한도는 전년과 같은 80억원으로 책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