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 안전, 보행자 책임 문제 극복해야
상태바
보행 안전, 보행자 책임 문제 극복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군사정권 시절의 일이다. 자동차들이 쌩쌩 달리는 큰 도로를 보행자들이 무단횡단하는 사례가 너무 잦아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놓고 경찰이 법규위반 보행자를 망신을 주는 방안을 고안해 냈다.

도로에 인접한 인도의 한쪽에 공간을 준비한 다음 지금의 폴리스라인과 같이 줄을 쳐놓고 경찰이 보행 위반자들을 현장에서 붙잡은 다음, 그 폴리스라인 안으로 밀어 넣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풀어주었는데, 개방된 노상에서 라인 안에 붙잡혀 있던 사람들은 크게 망신을 당했던 것이다. 그런 식으로 단속을 하던 중 모 대학 앞 도로에서 교수들이 줄줄이 붙잡혀 학생들 앞에서 수모를 겪었던 일도 있었다.

격세지감이지만, 자동차 운전자건 보행자건 아무렇게나 법규를 위반하는 일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교통안전은 언감생심, 사상자가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점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지금은 엄청난 변화를 거듭한 끝에 운전자, 보행자 모두 교통법규를 준수하지 않으면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는 상황이 됐다. 그러나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대부분 가해자 입장에 서게 되는 운전자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엄격하게 법령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보행자에게도 일정 부분 교통안전에 대한 책임이 부여돼 있다. 전혀 터무니없는 보행자 법규위반으로 사고가 발생한다면 전혀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돼 있지만, 많은 경우 교통사고 등의 책임에서 비교적 관대한 입장이 돼 있는 것도 사실이다. 대부분 피해자 입장이라는 점이 전제된 듯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보행자에 대해 법 적용이 상대적으로 관대한 상황이 더는 유지돼선 안 된다는 지적이 있다. 한 해 십여명의 보행자가 교통사고를 당한 지방의 특정 도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보행자의 과실이 대부분으로 확인된 사례가 있다. 무단횡단, 신호 무시 등이 주요인이었다. 그런 점을 감안하면 교통사고를 더욱 줄이기 위해서는 운전자 못지않게 보행자의 주의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보행 안전을 위한 보행자 의식 개선, 더 미룰 수 없는 과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