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정비 A부터 Z까지] ② 에어클리너엘리먼트 교환
상태바
[자가 정비 A부터 Z까지] ② 에어클리너엘리먼트 교환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0km~1만km 주행시 교체 권장
엘리먼트 커버에서 완전분리 효과적
출처 쉐보레
출처 쉐보레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자가 정비 가장 첫 번째 순서는 엔진분야에서 할 수 있는 에어클리너엘리먼트 교환이다. 이 작업은 에어클리너 청소를 통해 연비와 출력을 높이고 엔진 마모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먼저 에어클리너엘리먼트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를 말한다. 보통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에어클리너 엘리먼트를 함께 갈아준다.

에어클리너엘리먼트는 5000km~1만km 주행 시 교체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교환은 쉐보레 크루즈 기준으로 에어클리너 센서 커넥터를 분리부터 시작하는데, 주의할 점은 에어클리너 커넥터를 분리하기 전에 반드시 시동이 꺼져 있는 상태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 드라이버를 사용해 에어클리너 닥터 클램프를 느슨하게 풀어 준 후 에어클리너 고정 스크류 4개를 풀어준다. 에어댐을 분리하고 에어클리너 상부 카바를 분리하면 엘리먼트가 보인다. 엘리먼트를 에어로 불어서 먼지와 이물질을 꼼꼼하게 털어 내면 된다. 엘리먼트 커버에서 완전히 분리해 청소를 하시면 좀 더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조립 방법은 엘리먼트를 커버 홈에 맞춰서 조립해 에어클리너 하단 부위에 맞춰고 에어클리너 에어댐을 홈에 맞춰서 밀어 넣으면 조립이 된다. 에어클리너 상부를 하단에 맞추고 스크류 4개를 조이면 된다. 에어클리너 닥터 호스를 밀어 넣고 클램프를 조인 후 배선 커넥터를 밀어 넣고 ‘딱’ 소리가 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