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산업연합회, “중고차 시장 개방” 시민단체 100만인 서명운동 지지
상태바
車산업연합회, “중고차 시장 개방” 시민단체 100만인 서명운동 지지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매업계 상생 촉진 출발점”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최근 자동차관련 시민단체가 진행하는 중고차 시장의 완전 개방 촉구 서명운동을 지지한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시민교통안전협회·교통문화운동본부 등으로 구성된 시민단체 교통연대는 이달 12일부터 “후진적인 중고차 시장의 거래 관행으로 소비자들이 피해를 봐서는 안 된다”며 100만인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서명 운동이 중고차 판매업에 대한 완성차 업계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라며 “소비자 보호, 중고차 시장 선진화, 기존 중고차매매업계와의 상생 등을 촉진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시장에 참가하면 규모가 현재보다 2배 이상 커질 것”이라며 “완성차업체의 시장참여가 자유로운 미국과 독일은 신차 대비 중고차 시장 규모가 2∼2.4배이지만, 한국은 1.2배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 “중고차시장 개방은 소비자들의 정보 부족을 악용하는 기존 중고차거래 업계의 기회주의적 행동을 억제할 것”이라며 “업계의 자정 노력을 촉진해 거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만기 연합회 회장은 “동반성장 위원회가 중고차 판매업의 '생계형 적합 업종 지정'에 부적합 의견을 낸 후 1년 이상이 지났다”며 “수입차와의 역차별 해소, 소비자 권익 강화 효과를 고려해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거래 시장 참여가 조속히 허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