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지하화 등 수용 안 돼 ‘부산 발전 차질’ 우려
상태바
경부선 지하화 등 수용 안 돼 ‘부산 발전 차질’ 우려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1.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4차 철도계획에 2건 반영, 3건 배제
부산시·지역 정치권 대응책 마련에 나서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 [부산] 경부선 철도 지하화와 부전역 복합환승역 조성, 부산신항~거제연결선 건설 등 부산시가 제안한 사업이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서 제외돼 부산 발전 계획에 큰 차질이 우려된다.

부산시는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청한 사업 5건 중 3건이 누락된 데 대한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앞서 지난 22일 국토부는 세종시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를 발표하고 공청회를 개최한 바 있다.

5년마다 발표하는 국가철도망 계획은 향후 10년간(2021~2030년) 어디에 철도 건설이 새로 생길지 알 수 있는 청사진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이 용역을 수행했으며 최종 내용은 국토부가 추가 의견 수렴과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6월에 확정될 예정이다.

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청한 사업 5건 중 반영된 사업은 ▲철도산업 발전기반 조성을 위한 부산신항 연결지선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의 하나로 추진한 김해~부산~울산 연결선 2건이다.

당초 김해~부산~울산 연결선은 김해 장유역에서 구포를 거쳐 노포, 울산까지 연결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사실상 반쪽만 반영됐다.

부산신항 연결지선은 4.4㎞의 짤막한 철도다.

하지만 이 지선은 추후 가덕신공항이 건설될 때 연결노선이 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부산대개조 사업의 핵심인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 부전역 복합환승역 조성, 부산신항~거제연결선 등 3건은 반영되지 않았다.

경부선 10.7㎞의 철도 지하화 사업은 우선순위 1번으로 요청할 정도로 많은 기대를 모았다.

향후 부산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이 사업은 지상 구간을 지하로 옮기면서 남은 지상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도시재생을 위한 마스터플랜 용역을 진행하고 있지만, 정부 사업에서 제외되면서 도심대개조 사업 전체가 표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부산시와 지역 정치권은 앞으로 관계기관 협의나 의견수렴 단계가 남아 있는만큼 국토부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를 개발해 배제된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