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속도로 나들목 유휴부지 물류시설’ 5건 선정
상태바
국토부, ‘고속도로 나들목 유휴부지 물류시설’ 5건 선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국토교통부는 올해 1분기 적극행정·규제혁신 우수사례로 ‘고속도로 유휴부지 활용 물류 인프라 확충’ 등 5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물류 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속도로 나들목(IC)·분기점(JCT) 인근과 폐도 및 과거 영업소 부지 등 34곳을 발굴해 물류시설 부지로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는 경부고속도로 기흥IC 인근 부지를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하고 민자사업(BOT) 방식으로 사업을 기획 중이다.

‘해상 드론 유상 배송’ 사업도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뽑혔다.

드론을 활용하면 기존의 선박 운송 대비 소요 시간이 40분에서 5분으로 단축되고 비용도 40만원에서 5만원 수준으로 줄어든다.

지난달부터 부산 부두에서 2㎞ 떨어진 해상에 정박 중인 국내 선박에 서류, 소독약, 마스크 등 선원이 필요한 경량 물품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이 외에도 코로나19 백신 긴급 수송체계 구축 지원 사업, 위험 구간 과속단속카메라 신속 설치 사업 등도 적극행정·규제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규제혁신과 적극행정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며, 선정된 우수사례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