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반도체 수급 차질 장기화 전망에 미래차 전환 ‘흔들’
상태바
車 반도체 수급 차질 장기화 전망에 미래차 전환 ‘흔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 전략i 차질 우려…‘마이너스옵션’ 등장
일부 기능 빼고 출시하거나 향후 교체 조건 판매
부품사, 연쇄적 조업 차질로 유동성 위기 ‘본격화’

[교통신문]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연말까지 장기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반도체 대란이 자동차업계의 미래차 전환을 가로막는 악재로 작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다음 주 일부 공장의 휴업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차량용 반도체 재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는 궁여지책으로 반도체가 필요한 사양들을 빼는 대신 가격을 인하해 주는 ‘마이너스 옵션’까지 내놓고 있다.

K8의 경우 노블레스 이상 트림에 기본 적용되는 후방주차 충돌 방지 보조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을 제외할 경우 원래 가격에서 40만원을 인하해 주는 식이다.

카니발도 노블레스 이상 트림에 기본 적용되는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기능을 제외할 시 40만원을 할인해 준다. 또한 스마트키는 스마트 파워슬라이딩 도어 기능을 빼고 일단 지급한 뒤 6월 이후 교체해 준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하면서 업계에서는 올해를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전동화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내려던 현대차그룹의 전략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기존 모델의 옵션까지 빼는 상황에서 내연기관차보다 반도체가 2∼3배 더 많이 필요한 전기차를 계획대로 출시한다고 해도 원활한 생산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차가 지난달 19일 공식 출시한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도 반도체 부족과 구동모터 수급 차질로 생산이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된다면 올해 하반기 출시가 예정된 제네시스 브랜드의 전용 전기차 JW(프로젝트명)와 기아의 EV6의 양산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전기차는 ‘움직이는 가전제품’이기 때문에 차량용 반도체가 굉장히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며 “미래차 전환기이기 때문에 차량용 반도체의 내재화에 대한 고민이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내 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70∼80%에 달하는 현대차와 기아가 이번 달을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보릿고개’가 될 것이라고 예고하면서 자동차 부품업계도 더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3월부터 국내 완성차 업계의 감산이 시작되면서 부품업계의 최근 납품량은 이미 기존보다 10∼20% 줄어든 상황이다. 또한 1∼3차 협력업체의 절반 가량이 이미 감산에 돌입했으며 일부 부품사는 3일만 근무하고 이틀은 휴업하는 방식으로 생산량을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코로나19로 부품업계가 1차적인 타격을 입은 데다 반도체 수급난까지 겹치면서 연쇄적인 조업 차질이 발생해 유동성 위기가 본격화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작년 3분기까지 부품업체 중 적자 기업은 21개에서 35개로 증가했고,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7%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1%대까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