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물류 탐방] 로지스올 한국파렛트풀
상태바
[친환경 물류 탐방] 로지스올 한국파렛트풀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 가능한 물류 모델의 길잡이 될 것”

“친환경 물류 등잔 밑 공략해야”

15% 비용 절감, 파손율 50% 강화, 온실가스 75% 감축

기업체 ESG 경영 실천 효과 ‘톡톡’

회수물류 빅데이터 신사업 부가가치 모델 ‘연결고리’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코로나19 비대면 거래가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시장에서 물류산업의 역할 비중이 커지고 있다. 반면 물류 서비스의 폭발적인 수요에 비례해 미션 종료 후 버려지는 폐기물 배출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 중이다.

이에 정부는 무인 자동화를 골자로 한 ‘스마트 물류’와, 지속 가능성을 강조한 ‘친환경 물류’를 키워드로 잡고 목표 달성을 위한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일선 현장에서는 폐에너지 활용 및 호환성 강화에 의한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보강작업이 가속화 되고 있고, RFID 등과 같은 ICT 기술 응용을 통해 공간 재배치는 물론, 포장 단위와 특성에 맞춰 생산설비 라인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면서 에너지 절감효과와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등 다각적인 개선대책이 시도되고 있다.

정부도 ‘한국형 뉴딜’의 선행 과제에 포함돼 있는 디지털 물류로의 전환을 통해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추구하겠다는 구상이다.

물류 처리에 필요한 파레트를 재생 플라스틱으로 재구성하고, 물류‧IT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소비재의 공유화 방식으로 환경 문제를 해결 중인 ‘로지스올 한국파렛트풀’ 정동진 팀장을 만나 적용 사례와 기대효과를 들어봤다.

정동진 로지스올 한국파렛트풀 팀장

Q : RRPP로 교체한 화주기업들이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 사용자에게 어떠한 긍정적 효과가 있는지, 기존 일반 파레트 사용 대비 경제적 효과를 수치로 표현한다면.

A : 현재 국내외 2000여 업체가 RRPP Pool System을 이용 중이다.

다양한 업종에서 RRPP Pool System을 이용하고 있어 사용 환경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있어 정확한 수치화는 어려우나, 부문별로 대략적인 효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비용적 측면에서는 기존 일회용 파레트 사용 대비 10%~15%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RRPP는 재사용 파렛트로 회수율에 따라 비용 절감 효과도 차이가 발생한다.

RRPP만의 금형 기술로 일회용 파레트 대비 강도가 개선되면서 출하상품 적재시 파손율은 50% 이상 감소했고, 리스크를 최소화한데서 비롯된 이적작업 등이 감소와 생산성 증대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가 파생된다.

부가가치 창출에 수입도 보장한다.

RRPP는 재사용 파레트로 수입업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폐기비용이 감소와 더불어 Sale & Buy Back 방식에서는 로지스올이 수입업체에 일정 금액을 주고 다시 구매함으로서 부가적인 수입원이 발생한다.

표준화를 기반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개보수의 가시적 단순 비용 절감 차원이 아닌 프로세스 전반적 개선 효과를 가능케 한다.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성’ 키워드가 정부정책에 맞춰지면서 ESG 경영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재사용 파렛트 사용에 의한 CO₂ 배출량 감축으로 녹색경영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와 LCA 컨설팅업체의 평가에 따르면 플라스틱 파레트의 반복 및 공동사용으로 일회용 파레트 대비 온실가스를 73% 저감할 수 있다는 게 입증됐다.

Q : 물류‧IT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RRPP의 회수물류와, 사용업체들간 RRPP 소비재의 공유화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개략적 프로세스 운영 방식과 구체적 사례를 소개해 달라.

A :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RRPP는 RFID Tag가 내장된 스마트 파레트이며, 이를 운영하기 위하여 RRPP TRA Platform에서는 파렛트 각각의 개체 관리가 가능하도록 돼 있다.

RRPP TRA Platform은 국제표준기반의 RRPP 식별체계를 구축, RRPP의 ‘생산-공급-이동-반납-과금’ 전체 과정을 실시간으로 정보를 관리하는 RRPP LINK와, 적재된 상품 정보와 RRPP를 연결하여 경로별 운송 리드타임 및 물동량 분석, 상품의 입출하량 조회, 상품의 이동이력을 추적하는 Global Supply Chain Traceability인 ULTRAVIS로 나뉜다.

RRPP를 이용하는 전세계 기업들의 물류활동이 스마트 파레트인 RRPP 사용에 따른 빅데이터가 구축‧활용한다면, 각 기업에 보다 효율적인 물류컨설팅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물론, 각 기업 데이터의 철저한 보안 유지가 필요하며, 각 기업의 필요에 따라 제공될 것이다.

실례로 중국의 화섬업계에서 ULTRAVIS의 Mapping 기능을 활용해 상품의 입출고 관리, 물류센터 내 재고관리, 거래처 재고 관리를 운영 중이며, 지속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고도화를 유지하고 있다.

Q : 정부가 ‘지속 가능성’ ‘친환경 물류’란 키워드로 여러 사업을 진행 중이며, 가시적 성과에 목말라 있다. 전기‧수소화물차로의 전환도 같은 맥락인데, 정작 별다른 투자 없이 연중무휴 사용되는 파렛트 등 부자재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제도개선 및 정부지원 정책 등에 반영됐으면 하는 의견이 있다면.

A : ‘친환경 물류’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수많은 기관 및 기업에서 “친환경 포장재”를 개발‧적용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연중무휴 화물운송, 물류산업 현장에 항시 사용되는 파레트에 대한 관심은 상대적으로 낮다.

일화용 파레트에 적재 화물을 패킹하는 포장재 즉, 눈으로 보여지는 가시적 성과물을 얻고자 하는데 ‘친환경 정책’과 ‘보조금 지원’ 사업에 무게가 실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풀링 파레트 위에 올린 포장재에만 집중하는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된 것도 이를 방증한다.

광범위한 지역적 한계성으로 인하여 일회용 파레트 사용이 공식화, 고착화 되어 있는 글로벌 시장에 친환경 재사용 파레트인 RRPP 적용 및 확대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정부의 관심과, 개편된 지원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시 필요한 투자비를 제외하고서라도, RRPP를 이용함으로서 감소된 CO₂ 배출량에 상응하는 지원금(보조금)을 참여업체에게 지급하는 정책이나, 환경분담금을 경감시켜주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비슷한 예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주관하는 농산물 물류기기 공동이용지원사업과 같은 맥락이다.

Q : 기업들의 반응은 어떤가? 물류시장에서의 RRPP 사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동참 의지가 뒷받침 돼야 하므로 인식 개선을 위한 귀사의 활동계획과 화주 물류기업들에게 바라는 점은 어떤 게 있나.

A : RRPP Pool 사업 초기에는 변화가 필요한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거부감과 더불어 단편적인 비용 절감 효과만으로 RRPP Pool System을 판단하여, RRPP로 전환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됐다.

전략을 수립하는 부서에서는 RRPP Pool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적용을 추진하였으나, RRPP를 사용하는 현장의 반발도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를 설득하고 추진하는데 2~3년 동안의 인고가 필요했고, 지난 2017년 1호 계약(K사)을 시발점으로 점차적으로 사업이 확대되어,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RRPP Pool 사업이 성장기에 접어들었다.

RRPP Pool 사업은 로지스올만의 노력으로는 한계성이 있으며, RRPP Pool System을 이용하는 참여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글로벌 시장이라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RRPP를 원활하게 공급 및 회수하기 위해서는 IoT 접목이 필수다. RRPP TRA Platform 활용하여 효과적인 추적 및 재고관리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RFID Tag 리딩이 필요하다. 그리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RRPP는 재사용 파렛트라는 홍보가 뒷받침되어 적극적인 회수 및 반납이 이뤄져야 한다.

물론 참여자들의 협조도 필요하나, 로지스올에서도 국내 파레트 및 컨테이너 풀링 사업도 오랜기간 풀링 사업에 대한 설명 및 소개를 통한 인식 개선을 한 만큼 글로벌 시장에서도 역량을 집중해 RRPP Pool 사업 설명 및 소개를 실시할 계획이다.

Q : 개발자로서 RRPP를 택해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면.

A : 앞서 4월22일에 실시된 기후환경 화상정상회담 결과만 봐도 환경의 중요성과 친환경 정책에 무게 중심이 쏠릴 것이란 것을 가늠할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재생 플라스틱 원료를 이용하여 재사용 가능하도록 개발된 스마트 친환경 파레트의 역할 중요성도 인지해야 할 때다.

보다 거세지고 있는 산업계 전반에서의 ESG 경영 기조를 통해서도, 환경정책은 예상을 뛰어 넘는 속도와 강도로 체감하게 될 것이다.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는 로지스올의 RRPP Pool 사업 등에 참여해야 한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목전에 이르렀다는 얘기다.

거창한 ESG 경영 실천 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지금 당장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RRPP Pool에 대한 참여를 통해 환경보호와 비용절감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