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덕정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탄력
상태바
양주 ‘덕정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탄력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21.0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교통 계획에 반영···GTX-C 개통 맞춰 준공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 [경기] 경기 양주시가 추진하는 덕정역〈사진〉 복합환승센터 건립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양주시는 최근 한국교통연구원이 주관한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 및 시행계획 온라인 공청회'에서 덕정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덕정역 복합환승센터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의 출발역인 덕정역의 환승지원시설 구축을 위해 추진 중이다.

환승센터는 300억원을 들여 전체면적 1만㎡에 지상 2층 규모의 GTX·전철·버스·택시 등 교통수단 간 환승시설과 대합실, 400대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환승주차장을 갖추게 된다.

양주시는 지난달 환승센터 건립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업체를 선정한 데 이어 이달부터 교통 수요조사와 현지 조사를 한다.

앞으로 기본계획수립을 거쳐 오는 2023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이듬해 공사를 시작해 2026년 GTX-C 노선의 개통 일정에 맞춰 환승센터를 준공할 방침이다.

환승센터가 건립되는 덕정역은 북쪽으로 동두천과 연천, 서쪽으로 파주와 고양, 동쪽으로는 포천과 접하고 있어 GTX-C 노선 개통 시 경기 동북부 지역의 환승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덕정역 환승센터 준공 때 교통 여건의 획기적인 개선뿐만 아니라 편리한 환승 연계체계 구축에 따른 대중교통망 확보 등으로 지역 간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