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철도차량 핵심부품 15종 국산 기술로 개발한다
상태바
차세대 철도차량 핵심부품 15종 국산 기술로 개발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개발에 1270억원 투입

[교통신문] 국토교통부는 차세대 고속열차 등 철도차량 주요 부품 국산화를 확대하고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2025년까지 핵심부품 15종을 개발한다고 6일 밝혔다.

정부는 이번 사업에 모두 1270억원을 투입한다.

사업 부문은 ‘시장진입형 부품 국산화’와 ‘미래시장 선도형 부품개발’ 2개로 나뉜다.

시장진입형 부품 국산화 사업에서는 시장 수요가 많음에도 수입에 의존하는 주요 부품 10개를 독자 기술로 개발한다. 정부는 개발된 기술에 대해 성능검증을 지원함으로써 안정적인 부품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미래시장 선도형 부품개발 사업은 잠재적 시장규모가 큰 선도형 부품 5종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고 성능검증을 지원해 세계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정부는 KTX와 KTX-산천을 대체할 차세대 고속열차인 ‘동력분산식 고속차량’(EMU-250, EMU-320)의 핵심부품 10종을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시철도 차량용 부품 3종, 트램·물류 차량용 부품 각 1종도 함께 개발하는 등 모두 15종을 5년 내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개발 예정인 부품 15종 중 제동 디스크, 모듈형 주회로 차단 시스템, 공조시스템과 같은 3종은 이미 지난해에 개발을 시작해 현재 상세 설계안을 마련하는 중이다.

올해에는 EMU 고속차량용 댐퍼, 공기스프링, 판토그래프 등 부품 10종에 대한 기본설계안 등을 마련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전 세계 철도시장은 현재 232조원 규모로, 연평균 2.6%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 중 철도차량 부품 시장은 72조원 규모로, 전체 철도시장의 31%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 철도차량 부품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1.3%(9000억원)에 그치고, 국내 부품업체는 대부분 영세한 중소기업이어서 부품업계의 육성이 시급한 실정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부품개발사업을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과 경영 능력을 갖춘 국가대표 강소기업이 육성되기를 바란다”면서 “미래선도형 부품개발로 세계시장에서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가 성장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