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팔 때 최고가 보다 신속·정확한 거래 원해”
상태바
“중고차 팔 때 최고가 보다 신속·정확한 거래 원해”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카, 400명 대상 ‘내차팔기’ 설문 실시
신뢰할 곳은 전문적 방문견적 서비스 선호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중고차 시장에서 차를 팔 때 소비자들은 초고가 보다는 빠른 가격 책정과 입금을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고차를 팔면서 높은 가격을 받는 것보다는 거래 신뢰도에 대한 바람으로 매매업체를 선정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케이카는 ‘내차팔기’를 주제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소비자들의 내 차 판매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됐으며 차량을 소유한 성인 남성 400명을 대상으로 했다.

내 차를 팔 때 이용하고 싶은 곳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2.3%는 ‘부당 감가 없이 정확한 가격으로 빠른 입금을 해주는 곳’이라고 답했다. 무조건 최고가를 선택한다는 응답은 27.8%에 그쳤다. 실제 온라인 시세 산정 후 방문 시 예상보다 가격을 낮게 부르는 경우가 있어, 높은 가격보다 거품 없이 합리적인 실 견적가를 신뢰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내 차를 팔 때 가격(견적)을 제외하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묻는 질문에는 ‘빠르고 정확한 명의 이전(30.3%)’, ‘브랜드 인지도(29.8%)’, ‘신속한 입금처리(28.2%)’를 비등하게 선택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업체의 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내 차를 팔 때 가장 신뢰하는 곳은 어디인가’라는 질문에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전문적인 방문 견적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33.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중고차 거래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시세 서비스도 33%로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뒤이어 네이버의 ‘MY CAR(마이카)’, 카카오내비 ‘내차 시세조회·내차팔기’ 등 대형 포털의 서비스가 26.8%를 차지했다.

한편, 내 차를 팔아본 경험이 있는 사람 중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신차 구입을 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7.5%가 판매 이유로 ‘신차를 사고 싶어서’를 선택했으며, 차량의 크기(차급)를 변경하고 싶었다는 응답은 28.7%였다.

정인국 K카 대표는 “내 차를 판매할 계획이라면 부당 감가, 수수료 없이 내 차를 믿고 팔 수 있는 내차팔기 홈서비스를 신청하셔서 당일 판매 혜택 1% 및 추억의 엽서 10만원의 추가 혜택을 받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