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택배 정부 중재 나서 파업 유보
상태바
아파트 택배 정부 중재 나서 파업 유보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아파트 택배 협의체' 제안

택배노조 “공원화아파트 근본 해결책 협상할 것”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아파트 단지 내 택배차량 진입금지건과 관련해 이해당사자(입주민-택배기사-택배회사)간 논쟁 시비가 한풀 꺾일 전망이다.

정부가 수습책으로 협의체(가칭 ‘지상 공원화아파트 배송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 조성안을 제안, 중재자로 나서기로 하면서다.

지난 10일 전국택배노조는 “정부가 지상도로 출입제한 아파트들의 배송문제 해결을 위해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해왔다”면서 앞서 노조원 투표로 확정된 총파업을 일시적으로 유보한다는 입장을 공식화 했다.

노조는 정부가 제시한 협의체를 통해 단초가 된 서울 고덕동 A아파트를 비롯, 택배차량의 ‘지상출입 제한조치’를 취하고 있는 공원화아파트(전국 400여곳)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협상 과정을 거쳐 매듭짓겠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제안한 협의체에는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 택배사, 택배노조이다.

택배노조 한 관계자는 “당초 정부가 택배사를 대표하는 한국통합물류협회만 참석하는 것으로 검토했으나, 택배회사에 대한 영향력이 없다는 것이 확인된 조건에서 CJ대한통운을 비롯한 각각의 업체들의 참여를 독려하기로 했다”면서 “서울 고덕동 A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가 협의체에 포함돼 있지 않은데, 이는 여전히 '지상출입 금지'를 추진하는 상황에서 정부와 택배사가 요금 추가 부과 등 다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협의체가 사회적 관심을 일시적으로 우회하기 위한 수단으로 운영되거나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면 즉시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협의체는 이달 중순 첫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으며, 의제는 당일 확정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