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퍼스-철도공사 광주지역관리단, 화물차 사고예방 위해 MOU 체결
상태바
맵퍼스-철도공사 광주지역관리단, 화물차 사고예방 위해 MOU 체결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지역 높이 데이터 고도화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전자지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맵퍼스가 광주·전남 지역 내 화물차 사고 예방을 위해 한국철도공사 광주지역관리단과 MOU를 체결, 트럭 높이 데이터 고도화에 나선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광주지역관리단은 철도교량, 지하차도, 고가 등에 대한 높이제한 데이터를 맵퍼스에 제공하고 맵퍼스는 이를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인 아틀란트럭 앱을 통해 안내하게 된다.

맵퍼스는 화물차 내비의 핵심 데이터인 높이제한 데이터를 직접 제공받아 보다 정확한 데이터 수집 및 서비스가 가능하게 됐다. 특히 제조 물류업체가 모여 있는 광주 평동 산업단지 등 대형트럭 운행이 많은 지역의 데이터를 확보해 광주, 전남 지역 화물차 안전운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주지역관리단은 대형 화물차 사고가 주변 차량과의 2차 충돌, 철도교량 시설물의 훼손, 철도 운행 차질 등의 대형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큰 만큼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유관기관과 논의해 왔다.

맵퍼스는 한국철도공사 광주지역관리단이 제공한 광주광역시 및 전남 서남부 일대(호남선, 경전선, 광주선 등)의 철도교량, 지하차도, 고가 등 총 42개소의 철도교량 설치 현황 데이터를 서비스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 데이터에는 높이제한 표기, 위치, 도로폭, 구간, 위험도 등의 정보가 포함돼 있다.

한편 지난 2월 맵퍼스가 출시한 아틀란 트럭 앱은 화물차의 높이, 중량, 시간제한 구간을 회피하는 경로는 물론 좁은 길 회피 등 화물차 사고 감소를 위한 다양한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출시 1달 만에 1만명을 돌파, 현재 3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김민성 맵퍼스 마케팅팀장은 “아틀란 트럭은 고가·교량의 높이제한, 중량제한, 차선 등 화물차 운행에 필요한 도로의 상세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