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시장 ‘친환경’ 녹색바람 돌풍
상태바
운송시장 ‘친환경’ 녹색바람 돌풍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21.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사업용 화물차 ‘친환경’ 대폐차 협력

“2030년 2500여대 ‘무공해’ 전환”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운송시장에서 전기‧수소 연료로 운행되는 사업용 화물차 비중을 늘리는 방안이 구체화 된다.

국내 택배시장 점유율 1위인 CJ대한통운을 비롯해 현대글로비스, 롯데글로벌로지스, SK네트웍스 등 4개사가 금년 57대의 무공해차를 현장에 배차하는 것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2500여대의 사업용 화물차를 전량 대폐차하는데 동참하기로 하면서다.

행사에서는 물류·운수59개사가 2030년까지 보유차량 전량을 친환경차로 전환하겠다는 참여 의사가 공개됐다. 이러한 내용은 지난 26일 열린 ‘2030 무공해차 전환100 선언식’을 통해 확정됐다.

이날 4개사는 오는 2025년과 2028년에 각각 800여대, 1800여대를 추가적으로 전환해 목표연도인 2030년도에는 누적대수 2500여대를 전기‧수소차량으로 전량 교체하게 된다.

우선, CJ대한통운은 이번 ‘2030 무공해차 전환100’ 동참을 위해 회사가 직접 보유하거나 외부 임차하고 있는 화물차, 업무용 승용차 등 총 1600여대를 친환경차로 전환한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1400여대의 직영 택배차량과 대형 간선차량, 200여대의 업무용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3개소에 전기충전소를 운용 중”이라면서 “무공해차 도입과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사업 등을 강화해 친환경 물류 선도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적극 실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보조를 맞춰 전기 화물차를 신선물류 분야에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초로 친환경 콜드체인을 유지하면서 전기 화물차로 주문 상품을 문전배송에 정식 투입한 바 있는데, 해당 범위를 확장하기로 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연내 100대의 전기 화물차를 투입하고, 이듬해에는 200대 현장 배차를 목표하고 있다.

전기 에너지에 이어 수소를 활용한 전환사업도 가속화 된다.

이날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충남 당진에서 열린 하이넷(수소에너지네트워크)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준공식’에서 수소 운송 특수 차량인 ‘튜브트레일러’를 공개했다.

현대글로비스는 하이넷 출하센터에서 생산되는 수소를 전국 하이넷 수소 충전소에 공급하는 역할을 맡은 점을 언급, 수소 이송용 전용 특수 차량인 튜브트레일러를 배차하고 운송 과정에서 자체 개발한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수소 운송 외에도 연료 보급 확대를 위한 작업도 함께 추진된다.

앞서 체결된 수소 건설·산업기계 실증 및 보급 활성화 협약에 따라 향후 5t 수소 연료전지를 탑재한 지게차를 현장 투입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 리스 실증 과제도 병행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수소 운송 및 연료 보급 확대 사업에 이어 전기차 배터리 대여와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한 회수물류를 준비 중”이라면서 “친환경 연료를 골자로 한 신사업 모델을 발굴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환사업을 총괄하는 환경부는 물류센터 및 화물차량이 집결하는 차고지 등을 중심으로 전기‧수소 충전 인프라에 대한 증설을 집중 지원하고, 참여기업 대상으로 시설물 구매보조금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화물운송 물류 부문 2500여대를 포함해 2030년까지 총 129만대 이상의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하고, 중장기적으로 환경 개선 효과가 높은 상용차 대상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다음은 분야별 참여업체.

▶물류유통(4) : 롯데글로벌로지스, CJ대한통운, SK네트웍스. 현대글로비스

▶버스(21) : 경진여객운수, 광성운수, 김포운수, 대운교통, 마인버스, 서울여객, 선진버스, 선진상운, 성남교통, 성남여객, 소신여객자동차, 수원여객운수, 에스와이, 용남고속, 용남고속버스라인, 의왕교통, 의왕운수, 제부여객, 창원버스, 춘천시민버스, 화성운수

▶택시(34) : 경성자동차교통, 관악택시, 광성운수, 광주택시, 금성운수, 덕성택시, 덕신기업, 동우교통, 라원교통, 백제상운, 삼보운수, 상록운수, 선일관광콜택시, 성광교통, 성구운수, 송도교통, 승진택시, 신신기업, 영창운수, 오복운수, 우신교통, 이오산업, 인천교통, 일흥교통, 제원기업, 창진상사, 창진운수, 코엑스 운수, 태광교통, 태현기업, 평화교통, 풍진기업, 한미산업운수, 해동상운 (이상 가나다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