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40여개 AI 적용 품질 개선·효율성 향상 노린다
상태바
현대모비스, 40여개 AI 적용 품질 개선·효율성 향상 노린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21.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문제 자동분석시스템 등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현대모비스가 40여개의 인공지능(AI) 기술을 경영 전반에 적용하며 효율성 향상과 품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부품 설계 및 시험, 생산, 품질 등의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사례가 40건을 넘어섰다고 최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2018년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위한 팀을 구성했고, 2019년부터는 일반 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활용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 중이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가장 많은 인공지능 관련 프로젝트가 진행된 분야는 설계 및 시험 관련 분야였다.

자동차 부품은 디자인이 조금이라도 바뀌면 여러 극한의 환경에서 제대로 기능하는지 다양한 시험을 거쳐야 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데, 현대모비스는 인공지능을 통해 이 과정에서 효율성을 높였다. 또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생산 공정을 최적화할 뿐 아니라 전장 부품의 품질 검사방법을 고도화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일례로 특정 자동차 부품에 필드클레임(판매 차량의 보증 기간 내 불량)이 발생한 경우, 품질관리 담당자가 부품에 관한 데이터를 시스템에 입력하면 시스템은 제품의 특성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모델을 추천한다. 그러면 인공지능은 클레임 정보와 공정상의 다양한 변수를 분석해 솔루션을 제시한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시스템의 특허 출원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조직 문화가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모델과 전사 보안정책 강화를 위한 예외 유형 분류 모델, 협력사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기 위한 알고리즘 등도 개발했다.

정창모 데이터사이언스팀장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더 많은 현업의 복잡한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