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노사, 택시에도 코로나 피해 지원 쿠폰 발행해야
상태바
택시노사, 택시에도 코로나 피해 지원 쿠폰 발행해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1.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실보상 지원 ‘경영위기 업종’에도 포함을

청와대와 정부 부처에 건의

택시 노사의 대표기구인 전국택시노조연맹과 택시연합회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차원을 지원을 거듭 호소하고 있다.

이는 특히 지난 12일부터 시작된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에 따라 택시 탑승 인원이 2명으로 제한되면서 택시 이용 수요의 급속한 감소를 예상한 업계의 고민을 담은 것이다.

노사가 건의서 형식으로 마련한 택시 지원 대책은 크게 두가지다.

정부가 올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과 관련해 마련한 ‘코로나19 피해 분야 소비 창출을 위한 6대 소비쿠폰·바우처 발행 대상에 일반택시를 추가해 달라는 것과 2021년 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 정부가 정한 소상공인 손실보상 및 희망회복 자금 지원을 위한 경영 위기 업종에 일반택시를 포함해 달라는 것이다. 일반택시 사업장의 손실을 보상하고 운수종사자를 위해 긴급 고용안전자금을 추가로 지원해 달라는 요구다.

소비 쿠폰·바우처의 경우 철도와 버스 쿠폰은 이미 시행 중에 있어 여기에 택시도 포함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이며, 소상공인 손실보상 법제화 및 희망회복자금 지원 대상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지"제한 및 경영 위기 업종으로 돼 있는 바 이미 천문학적 경영 손실을 겪으며 최악의 경영난에 빠진 택시를 여기에 포함시키는 것이 합당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택시는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급속도로 이용 승객이 감소, 매출액이 평시 대비 최대 30%까지 추락하면서 운수종사자의 이직이 줄을 잇는 바람에 서울의 경우 회사에 세워두는 차량이 크게 늘어 실제 차량 가동률이 50% 이하로 떨어져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최근 델타 변이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택시 탑승 승객 수를 2명으로 제한하는 조치가 나오자 승객 감소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택시 노사의 이같은 건의서는 청와대를 비롯해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등 유관 정부 부처에 전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