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중고차시장 진출’ 논의 여전히 안개 속
상태바
‘대기업 중고차시장 진출’ 논의 여전히 안개 속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10만㎞ 이하 매물만 취급’ 의견 접근
완성차업계 ‘연 25만대 판매’ 요구에 이견

완성차 업계와 중고차 업계가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한 지 두 달이 넘은 가운데, 여전히 거래 물량 등 일부 쟁점과 관련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중고차매매산업 발전협의회’를 이끌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전날까지 완성차 업계로부터 최종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받았다.

을지로위원회는 중고차 업계의 최종의견도 받은 뒤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할지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월 협의회 출범 이후 지난주까지 계속해서 논의를 이어온 완성차와 중고차 업계는 현대차 등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매집과 판매를 허용하되, 전체 물량의 10%만 판매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았다.

중고차 업계는 5년·10만㎞ 이하 매물만 취급하겠다는 완성차 업계의 제안도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러나 이처럼 완성차와 중고차 업계가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뤘음에도 일부 쟁점과 관련해 여전히 입장차가 큰 탓에 이달 말까지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을지는 아직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가장 큰 쟁점은 완성차 업체가 취급 가능한 중고차 대수를 결정하는 ‘전체 물량’의 기준이다.

현재 국내 중고차 시장의 1년 거래량은 약 250만대로 이 중 사업자 거래 매물이 약 130만대, 개인간 직거래 매물이 약 120만대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완성차 업계는 사업자와 개인 거래 물량까지 모두 포함한 250만대 중 10%인 약 25만대를 취급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중고차 업계는 개인 거래 물량을 제외한 사업자 물량 130만대의 10%만 완성차 업체에 판매를 허용해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중고차 업계의 의견대로라면 완성차 업체가 취급할 수 있는 물량은 13만대 가량에 그치게 된다.

이에 완성차 업계는 애초 개인 거래량까지 모두 포함한 250만대가 전체 물량이라는 전제 하에 판매 물량을 10%로 제한하는 방안에 동의했던 것이라며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중고차 업계도 완성차 업체에 개인 직거래 물량까지 양보할 수는 없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어 협상은 다시 난항을 겪고 있다.

을지로위원회는 양측의 최종 의견을 바탕으로 이르면 이번 주 기자회견을 열고 합의 내용 등을 발표한다는 계획이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주까지 논의를 마무리짓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고차매매산업 발전협의회의 협의 기한은 3개월로, 늦어도 다음달 초까지 결론이 나지 않으면 중소기업벤처기업부로 안건이 넘어가게 된다.

따라서 을지로위원회가 최종 의견 검토 후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이달 말까지 막판 협상에 열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