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가락대로 가변차로 10월 말 임시 폐지
상태바
부산 가락대로 가변차로 10월 말 임시 폐지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21.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망사고 잦아…부산시, “1년간 시범 운영 후 결정”

【부산】 부산 강서구 가락대로 가변차로가 10월 말부터 임시 폐지된다.

부산시는 교통 사망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가락대로 가변차로를 다음 달 말부터 임시 폐지한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1년간 교통량 모니터링을 거쳐 가변차로 폐지 또는 축소 운영이 결정된다.

이번 조치는 가락대로에서 정면충돌 등 잦은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가변차로로 운영되는 왕복 9차로에 임시 중앙분리시설을 설치해 왕복 8차로로 조정하는 것이다.

현행 가락대로 가변차로제는 2017년 1월 가락IC 인근 조만교~세산교차로에 이르는 2.8㎞ 구간의 출근 시간대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시행됐다.

평일 오전 7~9시 부산신항 방향 6개 차로, 가락IC 방향 3개 차로가, 그 외 시간에는 부산신항 방향 4개, 가락IC 방향 5개 차로가 가변차로로 운영됐다.

가변차로제 시행 이후 4년 동안 교통사고 90건 중 가변차로로 인한 정면충돌 사고가 12건으로 7명이 숨졌다.

앞서 시와 부산경찰청은 지난 3월 가락대로 차선 재도색(전 구간), 곡선구간 미끄럼 방지 포장(1360㎡), 가변차로 안내판 발광형 교체(2개), 사망사고 발생 구간 안내표지판 설치(20개), 가변차로 차로지점 표지판 설치(123개) 등을 진행했으나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시는 시범운영 기간 교통량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가변차로 폐지 또는 축소 운영을 결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산경찰청과 가변차로 시범운영으로 인한 출퇴근 시간 교통정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통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신호체계를 개선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