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차량기지 공유물류센터 사실상 무산
상태바
도봉차량기지 공유물류센터 사실상 무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법 개정 지연에 국비 교부 불발·서울시 예산 삭감

정부와 서울시가 연내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던 도봉차량기지 공유물류센터 조성이 사실상 무산됐다.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에서 기존 도봉차량기지 물류센터 조성 예산 11억7천만원을 전액 삭감했다.
차량기지에 물류센터를 지으려면 도시철도법을 개정해야 하는데 법 개정이 지연된 데다 사업 주체인 서울교통공사가 재정난을 이유로 예산 투입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해왔기 때문이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 역시 지원하기로 했던 국비를 교부하지 않기로 했다.
이 사업은 올해 서울시, 국토교통부, 서울교통공사가 사업비를 분담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었다. 도봉차량기지는 경기 의정부시 장암동에 있는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차량 기지다.
국토부는 작년 9월 도봉을 비롯해 서울 도시철도 차량기지 10곳에 택배업체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유형 물류센터를 조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지축기지를 시작으로 올해는 도봉기지 내 유휴부지에 물류센터를 조성하는 게 목표였다.
하지만 국토부 발표 이후 차량기지가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의 반발이 잇따랐다. 양천구(신정)와 강동구(고덕)는 물류센터 대신 복합시설 개발을 요구했고, 도봉기지가 있는 의정부시 역시 물류센터 조성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시에 전달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난 1일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사업을 추진할 법적, 제도적 근거가 없어 현재로서는 사업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다른 차량기지 사업 역시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토부는 내년에는 모란, 2023년∼2025년에는 천왕·수서·방화·신내·고덕·신정·군자에 물류센터를 조성할 계획이지만 서울교통공사의 재정 상황이 개선되고, 관련법 개정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