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없이 차 문 열고 시동 거는 시대”
상태바
“키 없이 차 문 열고 시동 거는 시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네시스, 얼굴인식 '페이스 커넥트' 도입

제네시스 브랜드가 얼굴 인식으로 차 문을 여닫고 등록된 운전자에 맞는 운행 환경을 제공하는 '페이스 커넥트' 기술을 도입한다. 이 기술은 제네시스 GV60에 처음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제네시스가 개발한 페이스 커넥트는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해 차량의 문을 잠금·해제할 뿐 아니라 운전자에 따라 운전석과 운전대 위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사이드미러, 인포테인먼트 설정 등을 조정해 주는 기술이다.
페이스 커넥트에는 근적외선(NIR) 방식 카메라가 적용돼 흐린 날씨나 야간 등 어두운 환경에서도 얼굴 인식이 가능하며, 딥러닝 기반의 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해 사전에 등록된 얼굴인지를 명확히 판단할 수 있다.
스마트키를 차량 실내에 두거나 소지하지 않아도 얼굴 인식으로 문을 잠그고 열 수 있기 때문에 달리기나 물놀이 등 아웃도어 활동을 하는 데도 편리하다.
특히 GV60에 함께 적용될 지문 인증 시스템과 연계하면 얼굴 인식으로 차량에 탑승한 후 지문 인식을 통해 시동과 주행까지 가능하다.
페이스 커넥트에는 최대 2명의 얼굴을 등록할 수 있다. 등록된 얼굴 정보는 암호화해 저장하기 때문에 유출 위험이 없고, 운전자가 원할 경우 언제든 삭제할 수 있다고 제네시스는 설명했다.
제네시스는 페이스 커넥트가 스마트키나 디지털키 없이 생체 정보만으로도 차량 운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네시스는 아울러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software update) 기술의 적용 범위도 대폭 확대한다.
기존 내비게이션과 클러스터,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한정됐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의 범위를 차량 전반으로 확장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전기차 통합 제어 장치, 서스펜션, 브레이크, 스티어링 휠, 에어백 등 주요 전자제어장치를 비롯한 차량 전반을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된다.
제네시스는 페이스 커넥트, 지문 인증 시스템, 적용 범위가 확대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 등 사용자 교감형 신기술을 곧 출시할 GV60부터 탑재한 뒤 점차 적용 차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