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불법 이륜차 근본적 대책 있어야
상태바
【사설】 불법 이륜차 근본적 대책 있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과 국토교통부가 전국적으로 불법 이륜차 단속에 나섰다고 한다. 그동안 만연해 있던 이륜차 문제에 대해 당국이 들여다본 결과 그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이 든 것으로 보인다.
말이 나와서 말이지, 이륜차 문제는 이미 심각한 사회문제화 됐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집에서 음식을 주문해 배달해 먹는 기회가 잦아지면서 이륜차 운행이 급속도로 증가했다. 또 식재료를 신속히 배달하는 서비스가 폭증하고 있고, 크기 않은 짐이나 서류 등을 실어나르는 이륜차도 증가하면서 그야말로 이륜차의 전성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다 보니 숨어있던 여러 문제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왔다. 손가락으로 헤아려 보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는 사람도 있다.
인도나 횡단보도를 달리면서 보행자를 위협하는 일(이륜차 운전자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다 해도), 정상 운행중인 자동차들 사이사이를 비집고 달리며 운행질서를 흔드는 일, 교통신호에 앞서 사전 출발을 하거나 급차로 변경, 황당한 유턴, 소음기를 탈거한 채 굉음을 내며 쏜살같이 달리는 등 상상하기 어려운 운행 행태를 보여온 것 사실이다.
문제는 그것 뿐이 아니다. 사고가 나도 스스로 보험처리가 불가능한 사례부터, 불법운행 이륜차를 잡고보니 면허 소지 연령에 미달하는 청소년이었다는 뉴스에 놀라곤 했다.
그런 사이 정상적으로 이륜차를 타며 레저를 즐기는 소위 마니아들이 오해를 받기도 했다. 수 대 또는 수십 대가 모여 달리는 폭주족이 출현했다는 신고가 나올 지경이었다. 불법 여부는 그때마다 사정이 달라 일괄해서 모두 폭주족으로 치부하는 것은 올바른 판단이 아니었을 것이다.
아무튼 이륜차가 보여온 갖가지 위험요소들이 이번 일제단속에서 죄다 밝혀져 개선되기 계기가 되면 좋겠다. 그러나 경험상 그런 일은 결코 일거에 해소되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꾸준히 진행되기를 바란다.
다만 한가지.
이륜차 운전 면허 취득과 관리에 관한 제도적 문제는 보다 치밀하게 연구해 이륜차를 운전자가 불법 운행을 스스로 외면하는 이륜차 문화가 만들어지기를 바란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것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