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 사고 10건 중 8건은 횡단중 발생”
상태바
“스쿨존 사고 10건 중 8건은 횡단중 발생”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사고 다발 구역 점검···개선 사안 264건 찾아

어린이보호 구역(스쿨존)에서 교통사고를 당한 어린이 10명 중 8명은 도로를 건너다 사고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가해 운전자 10명 중 6명은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사고를 낸 것으로 조사됐다.
행정안전부는 도로교통공단 등 관계기관과 함께 지난 9월 13∼28일 어린이 보호구역 36곳을 대상으로 합동점검을 실시해 3일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점검은 지난해 어린이 교통사고가 2건 이상 발생했거나 사망사고가 발생한 어린이보호구역 36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들 지역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는 총 74건으로 피해 어린이의 78%는 횡단 중 사고를 당했다.
가해 운전자의 62%는 보행자 보호의무를 위반했거나 안전운전을 이행하지 않았다. 연령대별로는 취학 전(18.2%), 1학년(15.6%), 2학년(15.6%) 순으로 피해자가 많았다.

 

특히 사망사고 3건 모두 피해자가 취학 전 아동(3명)이었던 것으로 나타나 취학 전 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의 보행안전 강화가 필요하다고 행안부는 분석했다.
행안부는 이번 점검을 통해 안전표지 미설치 등 시설 미비, 교차로 구조 부적합 등으로 시설 개선이 필요한 사례 264건을 찾아냈다.
행안부는 안전표지 설치 등 단기간에 개선이 가능한 219건에 대해서는 정비계획을 수립해 연말까지 개선을 마무리하고, 교차로 구조개선 등 많은 예산과 시간이 필요한 45건은 내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에 반영해 정비할 계획이다.
특히 과속·신호위반으로 인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한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해서는 무인 교통단속 장비를 우선 설치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이번 점검대상 어린이보호구역 36곳 중 28곳 44개 지점에 단속장비를 이미 설치했고, 내년까지 5곳 22개 지점에 추가 설치해 총 66개 지점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나머지 3곳은 인근 지역에 단속 장비기 이미 설치돼 있거나 도로 폭이 좁은 이면도로 구간으로 단속장비 설치가 어려워 과속방지턱 등 안전시설을 보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