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안전硏, “전조등 켜고·안전거리 2배 이상 둬야”
상태바
삼성교통안전硏, “전조등 켜고·안전거리 2배 이상 둬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설 시 안전운전 요령 밝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일부에 올겨울 첫 대설주의보가 내려 자동차 안전에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삼성화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대설시 안전 운행을 하려면 자동차 전조등을 반드시 켜야 한다.
눈길에서 출발 시 수동 변속기는 2단, 자동 변속기는 Snow 스위치를 사용하는 게 좋다.
자동차 속도는 도로별 규정 속도의 절반 이상 감속하고, 속도별 안전거리는 마른 노면 대비 2배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감속 및 정지 시 저단 기어 등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게 효과적이다. 잠김 방지 제동장치(ABS) 등 첨단 제동 및 주행 장치를 과신해서도 안 된다.
앞 차량의 바퀴 자국을 따라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눈 덮인 도로에서 차로가 불확실한 경우 반드시 길을 확인한 후에 운행해야 불의의 사고를 막을 수 있다.
대설이 내린 뒤 자동차 관리도 중요하다.
지정된 곳에 주차할 경우 대설로 인한 자동차 피해는 거의 없으므로 무리하게 시동을 걸 필요는 없다.
차체에 덮인 눈 제거 시 도장 면이 손상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대설로 보름 이상 장기가 운행이 불가할 경우 주 1회 10분 이상 시동을 걸어두는 게 좋다.
배터리 방전 등 시동 불가 시 24시간 긴급 출동 서비스를 요청하면 된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측은 "대설에 대비해 노후한 배터리를 미리 교체하거나 스노타이어나 체인, 장갑, 손전등, 식수와 음식 등 월동 장비를 비치해 놓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