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고령자 교통사고, 어떻게 할 것인가
상태바
【사설】 고령자 교통사고, 어떻게 할 것인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1.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의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비율이 OECD에서 가장 높다는 뉴스는 충격적이다. 이미 국민소득 수준에서 선진국에 진입한 나라의 기록치고는 매우 불명예스럽고, 또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우리나라의 어떤 특성이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률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한 것일까?
전문가들은 대체로 다음 사항을 지적한다. 고령 운전자, 고령 보행자 모두 자동차를 겁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는 ‘차가 비켜가 주겠지’라는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자동차의 속도는 고령 보행자의 보행 속도에 비해 최고 20배 이상 빨라 고령자들이 멀리서 달려오는 자동차를 보고 ‘위험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자신을 덮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과도 같은 이치다. 너무 무모하고 위험하지만, 고령자들이 이를 적극 시정하려 하지 않는다. 고령 운전자의 경우 자신의 운전능력을 과신하기 쉽다고 한다. ‘(운전이) 아직은 괜찮다’는 생각이 강하지만, 실제 고령 운전자의 운전능력을 테스트해보면 예상 밖으로 운전능력이 떨어져 있음을 자신은 모르는 것이다.
그밖에도, 공공부문에서 고령자를 위한 교통안전 시설을 확실히 만들어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 고령자 전용 대중교통수단이 크게 부족한 점 등도 고령자 교통사고가 지속되고 있는데 일조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문제는 각종 지표 악화의 원인이 확임됐음에도 이것을 시정할만한 액션플랜이 크게 부족하거나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다양한 IT기기를 활용한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 교육, 고령 보행자의 도로 횡단을 돕는 도우미 제도, 실버존 확대 등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를 줄이는데 유용한 방안이 그래서 방치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비용이라고 지적하는 이도 있다. 예산의 뒷받침 없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 문제를 그대로 두자는 것일까? 그건 아니지 않은가. 교통안전 정책을 운영하는 주체가 발벗고 나서 예산을 만들고 적극적으로 시행에 나서야 뭔가 시작된다.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