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파업 일주일째
상태바
CJ대한통운 파업 일주일째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평균 약 40만개 배송 차질
설 가까워질수록 피해 커질 듯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중구 CJ 본사에서 CJ대한통운 본사까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택배 차량 행진하고 있다.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중구 CJ 본사에서 CJ대한통운 본사까지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택배 차량 행진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의 총파업이 일주일을 넘기고 있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 2만여명 가운데 약 1650여명이 파업에 참여한 만큼 아직 전국적인 택배 대란은 벌어지지 않고 있지만, 온라인 판매업체와 파업 참여 노조원이 많은 지역 소비자들의 불편이 현실화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8일부터 시작된 CJ대한통운 택배노조 파업으로 하루 평균 약 40만개 정도의 배송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CJ대한통운 하루 배송 물량의 4%가량으로 크지는 않지만, 배송 불가 지역에서 주문이 들어와 판매를 취소해야 하는 업체나 실제 물건을 받지 못하게 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타격일 수밖에 없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장들이 모여있는 한 온라인 카페에서는 CJ대한통운 파업지역으로 보내는 물건들은 일일이 우체국을 찾아 개별 배송하거나 다른 택배사를 이용하고 있다는 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이들은 계약업체가 아닌 곳을 이용하면 가격이 비싸지만, 고객을 놓칠 수 없어 울며 겨자 먹기로 다른 택배를 이용하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파업 때문에 계약 택배사를 바꾸겠다는 글도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다.
온라인몰 상품 문의란에도 택배 파업에 따른 반송이나 배송 지연으로 환불을 요구하는 글들이 다수 눈에 띈다.
SSG닷컴은 CJ대한통운 파업으로 일부 상품의 배송이 지연되거나 일시 중단됐다는 공지 사항을 띄웠고, 11번가와 G마켓도 판매업체에 고객들에게 배송 지연 가능성을 알리라고 안내하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지역 커뮤니티 등에 배송이 지연되자 직접 대리점을 방문해 물건을 찾아왔다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당장은 배송 차질이 크지 않지만 이달 말 설 연휴를 앞두고 있어 긴장하고 있다.
연휴가 다가올수록 선물 배송 물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어 파업에 따른 타격도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택배 요금 인상분 사용처와 당일배송 내용 등이 담긴 표준계약서 부속 합의서 등 파업 이유를 둘러싼 노조와 CJ대한통운 간의 입장차가 좀체 좁혀지지 않고 있어 파업 장기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CJ대한통운에서 직고용 배송 기사를 파견하고 비노조원들이 노조원의 물량까지 배송하고 있지만, 사태 장기화 땐 한계에 부닥칠 수밖에 없다.
대리점 업계 관계자는 "직고용 기사나 비노조원도 본인의 배송 물량을 모두 배송하면서 노조원들의 물량까지 대체 배송해야 하는 상황이라 장기화하면 결국 비노조 기사들도 과로에 내몰리게 된다"고 우려했다.
다만 업계에 따르면 3일을 기준으로 파업에 참여하고 있던 일부 노조원들이 배송 업무에 복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지난해 11월 예고한 것처럼 1일부터 기업고객 택배비를 인상했다.
인상폭은 택배 크기에 따라 50원에서 최대 1천원으로, CJ대한통운은 지난해 11월 인상을 예고하면서 여기서 확보되는 재원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완전 이행을 위한 비용과 택배 종사자 작업 환경 개선, 첨단 기술 도입, 서비스 개선 등을 위한 미래 투자에 쓸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회사는 정상 배송을 위해 다각도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상황에서 소비자들과 고객사, 중소상공인들에게 피해를 주는 파업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고객상품을 볼모로 하는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