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디지털 전환 수준 높인다
상태바
미래차 디지털 전환 수준 높인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 발표
‘데이터 표준화委’ 발족·빅데이터 포탈 개설
지난 5~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2'에서는 세계적인 자동차기업들의 미래차에 관람객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정부가 자율주행 등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동차산업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기로 했다.
방대한 자동차 데이터를 확보하고 차량 무선 업데이트(OTA) 등 지능화 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자율주행 개인형 이동수단 등 고부가 서비스 시장 창출에도 나설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8차 혁신성장 빅3(Big3) 추진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고도화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미래차로의 구조 전환으로 인해 자동차산업과 디지털 기술 간의 융합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데이터·제조·서비스 등 자동차산업 3대 분야의 디지털 전환 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정부는 '데이터 표준화 위원회'를 발족시켜 자동차 관련 데이터 표준화에 나선다.
실차 1만대 운행 데이터, 정비 데이터, 전장부품 데이터, 소비자 설문 등의 자동차 데이터를 기존 대비 10배 이상(8페타바이트) 확보해 '모빌리티 빅데이터 포털'(http://www.bigdata-car.kr)을 열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을 기반으로 자동차 데이터 시장을 활성화하고 맞춤형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개발해 보급하는 등 데이터 활용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데이터·소프트웨어 전문가 등 미래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범부처 지원 프로그램도 시행할 방침이다. 미래차 관련 전공 인원 확대와 취업 연계도 추진한다.
정부는 2030년까지 부품기업 12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목표 달성을 위해 데이터 기반의 전주기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사업재편 전환을 지원하는 동시에 완성차기업 등과 개방형 혁신 협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OTA, 레벨4 자율주행 등 완성차 제조의 지능화를 위한 기술 개발도 2027년까지 완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OTA 기술 활용에 필요한 고성능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및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하고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인증체계를 준비할 예정이다.
또한 레벨4 자율주행에 필요한 테스트베드와 정밀도로지도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동시에 안전기준과 보험제도를 선제적으로 마련한다.
이외에 정부는 다양한 자율주행 차량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통해 미래차 고부가 서비스 시장을 창출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2026년까지 98억원을 투입해 지정구역을 기반으로 P2P(개인 간 연결)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벨4 승합차급 자율주행 차량플랫폼을 개발한다.
자율주행과 연계한 개인형 이동수단 서비스 개발 및 실증에는 2025년까지 26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자율주행차 내외부 디스플레이 부품기술 개발, 무인 자율주행기술 언택트(비대면) 서비스 실용화 기술 개발에는 2024년까지 각각 144억원, 279억원을 투자한다. 2025년까지 150억원을 들여 자율주행 기반 자동 발렛주차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