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대형사고 원인분석부터 대책까지
상태바
고속도로 대형사고 원인분석부터 대책까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지원단 가동···단속 장비도 확대

앞으로 고속도로에서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원인을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대책까지 마련할 지원단이 가동된다.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고속도로순찰대,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공단, 도로관리청 등이 참여하는 '고속도로 대형 교통사고 분석지원단'을 신설했다.
분석지원단은 고속도로상 역주행, 미끄럼으로 인한 10중 이상 추돌, 시속 60㎞ 이상 초·과속 등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동된다.
지원단은 현장에서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주변 안전시설 등의 문제점을 파악해 대책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현장 조치 사항을 검토하고 피해자 보호조치 실효성을 제고하는 등 현장 지원 사항도 발굴한다.
지원단은 사고 후 2일 이내 현장에 나가 5일 이내 사고 현장을 분석하고, 10일 이내 관계기관과 협의해 15일 이내 대책을 보고하게 된다.
경찰 관계자는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원인을 전문적으로 분석해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보자는 취지로 운영하게 됐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해부터 시범운영해온 '차량탑재형 교통단속장비'도 올해 확대할 예정이다. 해당 장비는 주행하면서 과속 차량을 단속할 수 있는 '암행 순찰차'다.
경찰은 과속으로 인한 사망자 비율이 2018년 3.2%에서 2019년 5.3%, 2020년 9.0%, 2021년 9.5%로 늘자 운전자의 과속운전 심리를 억제하기 위해 해당 장비 17대를 시범 도입했다.
이 장비들은 교통량이 적고 직선 주행으로 시야 확보가 용이하면서 초과속 고위험 노선으로 분류되는 인천공항, 동해, 당진, 영덕, 천안논산, 광주대구, 경부, 서해안, 중부내륙, 중앙, 광주원주 고속도로에서 운영되고 있다.
경찰은 이 장비가 과속운전 심리 억제 효과가 있다고 판단, 올해 30대가량을 추가로 도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