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캠페인] 폭우 시 안전운전
상태바
[화물캠페인] 폭우 시 안전운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2.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도 낮춰 ‘만약의 위험’ 회피 준비 갖춰야
폭우 집중 시에는 일단 정차후 기다려야
물 웅덩이 피하고 핸들 조작에 유념해야
차간거리 유지...선행차 따라 운행도 요령

지난 주 기록적인 폭우로 전국 곳곳에서 피해가 발생해 많은 국민들이 안타까와 했다. 문제는 많은 비가 일부 지역에 집중됐기 때문에 피해를 키웠다고 한다. 서둘러 피해를 복구하고 국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기대한다.
이와 관련해 폭우가 내릴 때의 화물자동차 운행에서의 안전을 생각하게 된다. 1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운행중 비를 만날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있지만, 이번처럼 폭우가 쏟아질 때는 평상심으로 안전을 확보하기란 만만치가 않을 것이다. 이번호에서는 폭우 시의 화물차 안전운전 요령 등을 다시 점검한다. 

빗길은 비가 오지 않은 도로에 비해 위험요소가 증가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비가 자주 내리는 편이어서 많은 운전자들이 이에 적응해 웬만큼 운전경력이 있는 운전자는 비오는 날 운전에 큰 부담이 없다고 한다. 좀 천천히 달리며 앞을 잘 보면 사고 위험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비의 양이며, 한꺼번에 물폭탄이 쏟아질 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속도를 언제, 얼마나 줄이느냐의 선택에서부터, 주행상황에서의 다른 자동차들의 흐름 등이 운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 등이 중요하다. 그런 점을 세심하게 고려한다면 운행여건이 크게 악화되는 폭우 속에서의 운전도 큰 불안감 없이 계속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로 빗길 안전운전을 위한 기초 상식에서부터 폭우 때도 흔들리지 않을 나만의 대비책을 미리 익혀 더 자주 내리는 비에 대비하고 비오는 날의 교통사고 피해를 예방해야 할 것이다.
◇속도는 무조건 낮춰야 : 빗길에서의 과속은 안전운행의 가장 큰 적이다. 빗길은 미끄럽기 때문에 속도가 빨라질수록 핸들 제어가 어려워진다. 더욱이 운행 속도가 빠르면, 운전자의자동차 조작이 주행에 반영되는 시간 이내 이미 자동차는 운전자의 주행의도에서 벗어난다는 것이다.
반대로 속도가 느리면 그런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 자동차가 위험을 회피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지만 속도가 높으면 그럴 수 없다는 얘기다. 이처럼 기후가 양호한 날도 속도제한이 사고관리의 우선요소라면, 역설적으로 비오는 날의 과속은 사고의 지름길이 된다. 따라서 감속은 안전운행을 위한 절대적인 요소가 된다.
그런 원리를 전제로 폭우 속을 상상하면 속도는 더 중요한 개념이 된다.
빗길이나 젖은 노면 상태에서는 도로별 법정 제한속도보다 20%에서 최고 50%까지 감속 운행해야 하는데, 현장에서는, 대체로 비 오는 날의 주행속도를 규정 속도보다 2분의 1로 감소해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폭우 등이 집중적으로 내릴 때는 속도 저감도 무의미해질 수 있다. 이 때는 속도를 줄여 화물차를 정차시킬 장소를 찾는 것이 현명한 대처요령이다. 잠시 기다려 폭우가 그치거나 잦아들 때 다시 운행에 나서야 한다. 
참고로 시속 70km 이상 달릴 때 나타나는 수막현상은 숙련된 화물차 운전자라 해도 운전 불능상태로 빠뜨리고 만다. 폭우 때는 말할 것도 없이 서행 운전하거나 차를 세워야 한다. 
◇도로 사정도 크게 달라진다 : 비가 와서 젖은 노면과 평상 시 건조한 노면에서의 제동력은 큰 차이가 난다. 여기에 타이어 마모상태나 아스팔트 노면상태, 자동차의 적재상태, 제동장치의 성능 등을 고려하면 제동력 차이는 더욱 커지게 된다. 
또한 노면이 미끄러운 상태에서는 운행차량의 방향전환 시 노면과 타이어간 마찰력이 떨어져 작은 조작만으로도 운행차량의 주행경로가 매우 용이하게 바뀌게 되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폭우가 내리다 보면 도로 곳곳에 물이 고이거나 홈이 파인 곳이 생긴다. 도로 위에 물이 고여 있으면 바퀴가 물을 지나면서 이 영향으로 핸들은 쏠리게 된다. 따라서 물이 고여 있는 상태에서의 과속은 큰 위험이 된다. 경험자들은 ‘핸들을 잡고 있어도 물이 고인 도로를 60km 정도로 달리면 핸들은 돌아버린다’고 말한다.
빗길을 과속으로 달리다가 인도로 돌진하는 사고사례 중에 이처럼 노면 장애물이 우측바퀴에 걸리면서 진행된 경우가 많다. 같은 이치로 화물차의 좌측바퀴가 도로에 파인 홈이나 노면의 장애물이 닿으면 차량은 중앙선을 넘게 된다.
◇시계 불량 특히 위험 : 화물업계에서는 비 오는 날 3대 사고원인으로 과속에 의한 마찰계수 저하와 수막현상 외 시계 장애를 꼽고 있다.
비가 오는 상태에서 운행에 나서면 일단 운전자의 시계확보에 차질이 빚어진다. 자동차 앞 유리창을 적실 정도의 비라 해도 정상적인 기후상태에서의 운전에 비해 가시거리는 훨씬 떨어지게 되며, 여기에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시계는 더욱 불량해질 수 밖에 없다. 
여기에 더해 폭우가 쏟아지면 와이퍼를 더욱 빨리 움직여야 하는데, 와이퍼의 작동에 따른 시계의 불안정성과 함께 전방 또는 측면·후방 등 운전자가 인지해야 할 자동차 주변의 상황에 대한 인지도 역시 현저히 감소된다.
비가 많이 오는 도로에서 대부분의 자동차가 속도를 줄이는 것은 시계 불량으로 인한 불안감의 증대가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따라서 비가 많이 오는 도로에서 속도를 낮추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나 이를 무시하고 습관적으로 평상시의 운전관행대로 운행하는 사례가 적지 않으므로 비 오는 날 교통사고가 평소보다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숙련된 화물차 운전자의 경우 간혹 자신의 운전기술을 믿고 비오는 상황에서도 속도를 줄이지 않거나 평소대로 운전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태도다. 비가 와서 시계가 불안정하면 아무리 나 자신이 조심해도 다른 자동차에 의해 교통사고의 위험에 빠질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력이 요구된다.
도로 중앙을 피해 운전하는 것도 빗길 안전운전의 한 방법이다. 반대편에서 물이 튀어 차선을 넘어오는 경우 시계확보에 장애가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택배 등 소형 화물차 운송업계에서는, 비올 때는 시계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에 횡단보도상의 보행자를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비가 오면 운전자의 시계가 좁아지는 것은 물론 보행자 역시 우산을 쓰고 다니기 때문에 시야가 제한돼 자동차가 자신에게 접근해오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일어날 수 있다. 
이런 일이 횡단보도에서 일어나면 보행자사고는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횡단보도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횡단보도에 접근하면 무조건 일시정지한 다음 좌우를 잘 살펴 보행자의 안전을 확인한 이후 다음 행동을 결정해야 한다. 
◇소음 문제 신경 써야 : 마지막으로, 비 오는 날 도로를 달리면 유난히 시끄럽게 느껴지는데, 이는 비로 인한 것이다. 빗물이 도로에 떨어져 발생하는 소음부터 운행 중인 자동차의 타이어와 지면이 만나 일으키는 주행 소음, 또 이러한 소음이 비 때문에 확산되지 못하고 도로변에 형성되는데 따른 소음 정도가 맑은 날에 비해 훨씬 높다. 
그렇지 않아도 다른 차량에 비해 소음도가 높은 화물차가 소음이 높은 환경 속에서 운행하다 보면 예상 외의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청각을 통해 느끼는 다른 자동차의 접근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고, 특히 도심지나 주택가를 매일 운행하는 소형 택배 차량들은 비오는 날 위험한 상황에서도 다른 차량의 경고음이나 사람들의 목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 사고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그러므로 비 오는 날에는 운행 시 가능한 라디오 청취를 삼가고 주행 외부환경의 유념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