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침수 차량 유통관리에 유념해야
상태바
[사설] 침수 차량 유통관리에 유념해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우로 침수된 자동차들이 1만대가 넘는다고 하니, 이 차량들의 처리가 걱정거리다.
아예 폐차 처분할 정도로 침수가 치명적으로 발생한 차량이라면 별 문제가 없다. 그러나 어정쩡하게 침수돼 잘 수리하면 다시 운행될 수 있는 차들도 많아 이것들이 어떻게 유통될지가 관심사인 것이다. 
우선, 침수 사실을 그대로 자동차 이력에 기록해 판매 유통 과정에서 침수 경력의 차량인 것을 알고 팔고 사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해야 사는 사람도 ‘이 차가 운행될 때 침수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구입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이 올바른 유통이다.침수 차량이라 해도 수리를 잘하면 거의 문제 없이 운행할 수 있다는 게 관련 업계의 판단이다. 그러나 침수 정도에 따른 문제가 없을 수 없다. 살짝 침수돼 얼른 말리고 수리한 차와, 장시간 침수상태에 있었거나 차체 전체가 완전히 물에 잠긴 상태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수리정비가 가능한 차량인지, 아니면 아예 폐차 처리해야 하는 차량인지를 먼저 구분하고, 다음으로 침수 정도에 따른 정비를 해야 하는데 정비 내용에 따라 정비비용이 달라질 수 있다.
그렇게 중고차 시장에 나온 차들이라도 말끔히 정비하고 세차까지 마쳤다면 언제 침수됐느냐는 듯 겉보기엔 멀쩡하다. 그래서 과거 일부 유통단계에서 침수되지 않은 차인 것처럼 속여 파는 사례가 있었다. 아무 것도 모르고 그 차를 구입한 사람은 이후 운행 단계에서 침수로 인한 부작용으로 애를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침수 사실은 모른 채 불이익을 감수해야만 한다.
그러나 침수 사실을 알고 산 사람들은 침수로 인한 불이익의 가능성을 스스로 감수하면서, 그렇지 않은 자동차보다 훨씬 싼 가격에 차량을 구입하기 때문에 모르고 당하는 불이익은 없다 할 것이다.
관건은 침수 차량과 침수되지 않은 차량의 중고차 가격 차이다. 침수 차량은 동종의 중고차에 비해 훨씬 저렴한 게 사실이다. 침수 차량을 속여 파는 이들이 노리는 것이 바로 이 가격차이다. 말하자면 부당이익을 노리고 속여 판매하는 것이다.
정부도 이같은 사실을 잘 알고 있으므로, 이 문제로 인한 중고차 구매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엄격하게 침수 차량 유통관리에 나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