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사공 일자리 지키려 다리 안놓을 순 없어"
상태바
"뱃사공 일자리 지키려 다리 안놓을 순 없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장관, 커피챗 간담회서 택시난 해법 입장 밝혀
“국민 편익을 중심에 둬야…기사처우 문제도 잘 타협”

"한강 뱃사공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다리를 안 놓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뱃사공에게 굶어 죽으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과도기에 해야 할 일을 (정부는) 해야 하고, 앞뒤가 바뀌어선 안 됩니다."
원 장관은 지난 14일 오전 서울 광화문 청년재단 세미나룸에서 열린 '제3회 커피챗' 간담회에서 택시 등 운송 서비스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최근 심야 택시난 해결 등을 위해 업계와 2개월째 협상과 설득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하면서 "근본적인 과제는 분명히 해야 한다. 국민 편익을 고려해 더 효과적이고 기능을 잘하는 기업과 서비스가 나오도록 하는 게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이어 "승객들의 요구에 응답하는 택시 공급(정책)을 큰 방향으로 세워야 한다"며 "공공이 할 수 있는 부분은 규제를 푸는 것인데 그때그때 단편적으로 규제를 풀면 싸움에 휘말려 방향을 잃는 경우도 많아 국민 편익을 중심에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만 "당장 택시는 법인·개인·플랫폼이 (이해관계가) 다르고 여기에다 기사 처우도 문제가 된다"며 "이런 것들을 잘 조화를 시키려 몇 달째 대화하고 있다. 끝까지 타협책을 제시하고, 한쪽이 무리한 요구를 하면 강제력을 통해서라도 풀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7월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심야 택시난 해소를 위해 심야 시간대(오후 10시∼다음날 새벽 2시 등) 플랫폼 택시에 탄력요금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원 장관은 또 지난 8일에는 한 방송에 출연해 "개인택시 부제를 전국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10월부터 택시들이 심야에 더 나올 수 있도록 국토부가 책임지고 대책을 펴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심야 택시난이 극심한 서울시의 경우 일반택시의 기본요금을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올리고, 심야 할증 개시 시간을 현재 밤 12시에서 오후 10시로 앞당기는 내용의 의견청취안이 지난달 말 시의회에 제출돼 안건으로 상정된 상태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의 이정행 대표는 "기사 처우 개선을 위한 다양한 요금제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고급 면허를 통해 타다를 운영하고 있는데 자격 요건을 완화해 더 많은 공급을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 온라인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 김동현 대표는 "앞으로 자율주행 서비스나 커넥티드카 서비스 등을 위해서는 주차장 위치와 운영시간, 요금, 연락처 등의 데이터베이스(DB)가 필요한데 현재는 부족한 상황"이라며 "이런 DB를 모아 공공데이터로 개방함으로써 민간사업자들이 적은 자원으로도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원 장관은 "민간이 주도하고 규제(개선)는 국토부가 책임지겠다"며 "모빌리티 혁신에서 주차 데이터도 중요한 과제"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