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 “인천공항에 물류센터 구축”
상태바
현대글로비스, “인천공항에 물류센터 구축”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 완공 목표…자동화 물류 설비·물류 로봇 활용

현대글로비스가 인천국제공항 제2공항물류단지에 첨단시설을 갖춘 물류센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와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최근 인천시 중구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에서 '인천국제공항 제2공항물류단지 2A1부지 스마트물류센터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각 거점과 연계해 유럽-미주-아태지역 등 전 세계 항공 물류를 아우르는 헤드쿼터 역할을 할 물류센터는 제2공항물류단지 내 지상 5층, 총면적 4만6111㎡(1만3949평) 규모로 2025년 완공된다.
현대글로비스는 글로벌 이커머스 화물을 취급하기 위해 분류 시스템과 자체 통관시설을 보유한 특송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정밀기계나 의료기기 등 하이테크 품목 보관을 위한 자동화 창고와 신선 화물 보관이 가능한 냉장·냉동창고도 구축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물류 처리 속도 개선을 위해 물류센터의 자동화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이 인수한 미국 로봇 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첨단 물류 로봇 등 스마트·자동화 물류설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해상과 항공 복합운송용 창고도 운영하며 중국발 화물을 해상 운송으로 반입한 뒤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최종 목적지까지 항공 운송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또 물류센터에서 글로벌배송센터(GDC·Global Distribution Center)를 운영할 예정이다.
글로벌배송센터에서는 해외업체의 물품을 대량 반입 후 보세 상태에서 분류, 재포장을 한 뒤 다시 국외로 반출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이커머스와 콜드체인(저온 유통)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해당 화물을 취급하는 첨단물류센터의 수요가 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글로벌배송센터 운영을 결정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앞서 마련한 글로벌 항공 물류 거점과의 네트워크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와 오스트리아 빈, 미국 애틀란타, 인도 첸나이 등의 공항에서 항공 직영사업을 추진하며 '항공 포워딩'(항공화물운송주선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물류센터 영업개시 후 5년 동안 연평균 약 2만5천t(톤)의 신규 항공화물을 처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인천공항 물류센터를 통해 고객사에 선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항공 물류의 국가경쟁력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며 "동시에 해외 각지에 항공 물류 거점을 지속해서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