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화물차 지원 전기차 수준으로 늘려야”
상태바
“LPG 화물차 지원 전기차 수준으로 늘려야”
  • 김덕현 기자 crom@gyotongn.com
  • 승인 2022.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차 지원 정책 합리적 개편 정책 토론회
개인소형화물업계, LPG 차량 지원 감소 지적

해가 갈수록 지원이 줄어드는 LPG 화물차량에 대해 지원 규모를 전기차와 동등하게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친환경차 지원 정책의 개편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다.

지난 28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친환경차 지원 정책의 합리적 개편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열렸다.

이주환 의원(국민의힘, 부산 연제구)이 주최하고 환경부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에서 조금래 전국개인소형화물차연합회 전무는 당초 정부가 약속한대로 2025년까지 13만5천대의 LPG 화물차 보급에 대당 400만원을 지원해 달라고 주장했다.

연합회에 따르면 영업용 소형화물차 16만대 중 경유차 비중은 83%다. 10년 이상된 노후 차량 비중도 14.2%에 달한다.

LPG 화물차는 지난 20년 동안 1만1395대가 보급됐지만, 전기 화물차는 불과 수년만에 1만5813대가 보급됐다.

현재 수도권에서 전기 화물차를 사려면 짧게는 반 년, 길게는 열 달도 넘게 걸려 사업을 하려는 차주 입장에서 걸림돌로 작용한다.

또 전기차는 지원금이 많지만, 충전시설이 부족하고 주행거리가 200㎞로 짧기 때문에 전기차 구매를 기피하는 차주도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임에도 LPG 차량 지원은 계속 줄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의 LPG 차량 지원금은 400만원에서 현재 100만원 내외로 크게 감소했다.

조 전무는 “소형용달화물 운전자의 신규 진입 연령은 평균 63.3세로 제2의 직업으로 선택해 노인 일자리 창출과 이어진다”며 “월 평균 운송건수는 71건, 수입은 147만원에 불과한 영세업종”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후한 경유 화물차의 시장 진입을 억제하고, 긴 주행거리를 고려해 수송적·환경적 측면에서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전기차 수준으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전기 화물차를 고가에 되팔아 시세차익을 챙기는 사례까지 일어나고 있다.

반도체 부족으로 신차 출고가 늦어지면서, 정부 보조금을 받고 산 전기 화물차를 중고차 시장에서 구매가에 500만~1천만원의 웃돈을 얹어 되파는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날 조 전무는 ▲2025년까지 LPG 소형화물차 13만 5천대에 대해 1대당 400만원 지원 ▲예산 지원 총액 유지 및 지원대수를 늘려 경유 화물차의 회귀 방지 ▲정부 보조금을 받는 전기 화물차의 대폐차 제한 ▲전기 화물차, LPG 화물차, 경유 화물차에 대한 환경성·경제성의 정부 데이터 공개 ▲1t 화물차와 0.5t 다마스 화물차 생산 독려 등을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