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통공사, “인력 감축·경비 절감 등 혁신 추진”
상태바
대구교통공사, “인력 감축·경비 절감 등 혁신 추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환경 악화로…MaaS 시스템 도입도

【대구】 대구교통공사가 인력 감축과 경비 절감 등 경영 환경 악화를 극복하기 위해 강도 높은 혁신을 추진한다.
김기혁 사장은 지난 13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와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인한 물가 상승과 인건비 증가 등 내외부 요인으로 도시철도를 포함한 대중교통체계의 지표가 악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사장은 “대구시의 대중교통 재정지원금이 지난해 4122억원에서 올해는 5253억원으로 1년 만에 무려 1131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중교통체계의 과감한 개혁과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사는 이를 위해 조직과 인력을 효율화하고 경비를 절감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조직개편을 통해 간부급 관리자를 10% 이상 줄이고 유사 기능 통합 및 지원부서 인력 최소화를 통해 잉여 인력 57명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3호선 운행관리요원(102명)의 용역 전환도 단계적으로 추진해 인건비를 절감할 계획이다.
또한 인력 효율화로 확보된 인력은 1호선 하양 연장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경비 절감에도 박차를 가해 인건비, 부품 구매 등 필수 경비를 제외한 에너지, 사무용 소모품, 행사, 교육 등에 투자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공사 측은 이를 통해 약 200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사는 또 대중교통 이용객 수요를 늘리기 위해 대구시와 TF를 구성해 MaaS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MaaS(Mobility as a Service) 시스템은 도시철도, 버스, 철도, 개인이동수단 등 교통수단을 연계한 플랫폼을 통해 교통정보와 운임 결제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통합서비스를 말한다.
공사는 무임수송 손실비용(2019년 614억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하고 갓바위 케이블카 사업, 교통연수원 통합 등 사업영역도 확장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