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용 이륜차, 법규위반 가장 많이 한다”
상태바
“배달용 이륜차, 법규위반 가장 많이 한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22.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전국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3분의 2가 지목
사업용 자동차, 주택가 골목길·어린이보호구역 주의해야
‘첨단 교통안전기기 장착 지원’이 “사고줄이기에 효과적”

우리 국민 절반 이상이 평소 가장 자주 교통법규를 위반하고, 교통사고 위험도 높은 교통수단으로 배달용 이륜차를 지목했다.
이는 교통신문이 창간 56주년을 앞두고 지난 9월 전국 성인 남녀 7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업용 자동차 운수종사자 안전의식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다.             ★관련기사 13면
조사에서 ‘사업용 자동차 가운데 가장 자주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수단’으로 전체 응답자의 65.2%가 ‘배달용 이륜차’라고 응답, 압도적인 위험수단으로 꼽았다. 또 ‘가장 자주 교통법규 위반을 하는 수단’으로도 전체 응답자의 66.3%가 배달용 이륜차를 지목했다.
이같은 답변은 이미 국민 생활 깊숙이 자리한 배달문화의 짙은 그림자로, 실제 배달용 이륜차의 교통사고와 피해가 다른 사업용 자동차와는 비교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고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다른 교통수단의 경우 자주 위험성이 지적돼온 대형 화물차(15.3%)나 택시(11.2%), 택배용 소형 화물차(3.0%) 등은 응답률 차이는 있지만, 배달용 이륜차와는 현저한 격차를 보였다.
다음으로, 우리 국민 절반 가량(48.5%)이 사업용 자동차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통 단속과 법규 위반 행위에 대한 처벌 강화’를 주문했다. 이는 비교적 낮은 수위의 규제인 ▲사고 운전자 교육 강화(12.9%) ▲사고 운전자에 손해배상 책임 일부 부과(10.8%) ▲운전자 소속 업체 처분 강화(7.7%) 방안 등을 크게 넘어서는 수치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운수종사자 노동 강도 완화 등의 방안이라 할 수 있는 ▲운전 근무 시간 축소(2.1%) ▲휴게시간 준수(1.9%) 등에 대한 응답률은 의외로 미미했다.
운수종사자 안전의식 증진을 위해 현재 도입, 운영 중인 제도나 방안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는 ‘운행기록계 관리 고도화(26.4%)’에 가장 높은 점수를 줬다. 다음으로는 ▲업계의 지역별 교통안전 교육 강화(18.1%) ▲운전자격종사 자격 시험의 안전 부문 강화(18%) 등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운수종사자 교통안전 증진을 위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지목한 방안으로는 ‘교통안전 기기 장착 비용 지원(25.3%)’이 응답률 최상위에 자리했다. 이는, 각종 교통안전 기기가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도 업계의 비용 부담으로 원활히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결과로 풀이된다.
다음으로 ▲우수 업체 인넨티브 강화(19.2%) ▲지역의 유관기관·단체의 협업 내실화(16.6%) 등에 응답률이 높았다.
그런가 하면, 국민 다수는 ‘사업용 자동차가 가장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할 장소’로 주택가 골목길(35.7%)와 어린이 보호구역(32.3%)을 지목해 주로 생활권 도로에서의 교통안전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다음의 응답률 순서로는 대도시 주간선도로(9.7%)와 대도시 상업지구(9.7%), 고속도로(8.3%)의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