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6주년 특별좌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성과와 미래 변화와 전망
상태바
[창간 56주년 특별좌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성과와 미래 변화와 전망
  • 민영수 기자 min@gyotongn.com
  • 승인 2022.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의 대전환, 전동화·자율주행·신모빌리티가 답이다”

독일의 기술자인 칼 벤츠와 고트립 다임러가 내연기관을 자동차에 맞게 개발한 것은 1885년의 일. 이후 130년 이상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은 이미 큰 변화의 정점에 있다. 단순히 연료 체계의 변화(화석연료→전기·수소)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율주행을 중심으로 UAM(도심항공 운송수단), 로봇, 드론 등 새로운 ‘활동 영역’으로 탈바꿈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서 자동차는 반도체와 함께 ‘생명의 젖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중요한 산업의 변화는 시대의 요청이기도 하거니와 그 추이와 동향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 지대하다.
이에 교통신문은 창간 56주년을 맞이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성과와 미래 변화 전망’을 주제로 전문가를 모시고 좌담회를 가졌다. 그간의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성과를 살펴보고 향후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미래 발전 방향 등에 관한 전문가들의 견해를 지면에 소개한다.
참고로, 참석자들의 일정 등을 고려해 좌담은 서면으로 미리 제시한 질문에 전문가들이 답변한 내용을 교통신문이 재정리했음을 밝혀둔다.

 

참석자

이 종 욱 (서울여대 경제학과 명예교수·한국모빌리티학회 회장)
조 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경제학 박사)
박 형 근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
박 성 규 (HMG경영연구원 경제산업연구센터 팀장·상무)
기획·진행 : 교통신문 민영수기자

 

저비용·고효율 생산구조 전환 여부가 지속 성장 좌우
우리 친환경차, ‘세계시장 주도할 경쟁력’ 이미 확보
미·중 시장 공급망 달리하는 ‘2원화 전략’ 추진 필요
빅테크 등 이종업체 자동차시장 진입 가능성에 주목

 

◇먼저 그간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성과에 대해 현재 현대자동차에 재직 중이신 박성규 상무님께서 대표로 간략하게 정리해 주시죠.

▲박성규 상무=현대자동차 CEO를 지낸 박병재 전 영창악기 회장님의 자서전에 보면, ‘1970년대 초반 국내 연간 자동차 수요 전망이 1만대도 안되는데 5만6천대의 양산계획을 세워 현대그룹이 망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는 대목이 나옵니다. 현재 우리나라 승용차 시장 규모가 연간 180만대 정도 되니까 얼마나 많이 성장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200만대도 채 되지 않는 협소한 내수 시장에 머물지 않고 적극적인 수출을 통해 국가의 부를 증대시키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우리가 전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미국, 독일, 일본과 같은 경제 강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죠.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고용 규모가 간접 고용까지 합치면 약 250만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5천만명이고 고용률을 80%로 잡으면 일을 하는 사람이 4천만명 정도 되는데, 이 수치는 대략 15~16명 중에 한 명은 자동차로 먹고 산다고 볼 수 있죠. 자동차산업이 일자리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통계상 자동차산업으로는 분류되지 않지만 철강, 플라스틱, 각종 전자장치, 기계 등 많은 산업이 자동차 생산과 연결돼 있어 우리 경제에 자동차산업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됩니다. 자동차는 다양한 기술들이 동원되는 종합산업으로 자동차산업의 발전은 여타 산업의 발전을 견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에 위기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의 사업 축소, 현대차·기아를 제외한 국내업체들의 부진 지속, 부품업체들의 경영 악화가 그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시장에서 한국차가 약진하고 있고 전기차 분야에서 선전하고 있는 등 긍정적인 요소 또한 많다고 봅니다.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상황을 어떻게 진단하고 계십니까?

▲이종욱 교수=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위기와 대전환의 시대에 직면해 있습니다. 중국에서 현대차·기아의 내연기관 자동차 사업은 대폭 축소되고, 중국 자동차 기업들의 급성장은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에 있어 분명히 위기입니다. 
임금을 비롯한 자동차산업의 원가 경쟁력에서는 중국과 경쟁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2022년 중국산 전기버스가 한국 전기버스 시장에서 5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사실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지요.
다행히 승용차 제네시스 같은 고급브랜드가 디자인·상품성·제품력 등에서 선진국 자동차 못지 않은 경쟁력을 가졌다는 것은 긍정적입니다. 
무엇보다 2020년 하반기를 전기차 수요의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어떠한 현상이 서서히 진행되다가 작은 요인으로 한 순간에 폭발하는 것)를 넘어선 시점으로 전망하고 있어 친환경차 시대를 잘 대비해 가야 합니다. 

 

▲조철 박사=최근 국내 자동차 생산의 지속적인 위축은 국내 생산 경쟁력 약화와 연관되어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지속적인 국내생산이 중요한 것은 국내 생산부문을 어떻게 저비용·고효율의 생산구조로 전환시킬 수 있느냐에 있다고 봅니다.
우리 자동차산업은 국내에 강력한 연구개발 기지를 두고 있고, 이를 통해 배터리·수소연료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빠르게 신모델을 개발해여 출시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관련한 배터리, 모터, 인버터 등 각종 전기장치 산업이 국내에 이미 발달되어 있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요. 따라서 전기차 시대에 우리 자동차산업이 결코 불리하지 않고 세계 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고 봅니다. 

 

◇최근 미중갈등에서 보듯 자국 이기주의가 확산되는 분위기인데 자동차산업도 예외는 아니지 않을까요? 각국의 대응은 어떻습니까?

▲이 교수=미국은 트럼프 대통령 때 소위 미중 무역전쟁을 시작하게 됩니다. 반면 바이든 대통령은 미중 무역전쟁을 완화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을 견지하면서 최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중국을 더 견제하고 있죠. 2020년 하반기부터 선진국에서 전기차 시장이 본격화되자 미국 내 제조업 재건을 위해 전기차와 관련하여 ‘Made in America’를 한층 더 강화하고 있습니다. 


▲조 박사=예 그렇죠. 결국 전기차의 미국 내 생산을 통해 자국산업을 육성할 뿐만 아니라 공급망에서 중국을 완전히 배제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중국은 전기차의 핵심부품인 배터리 공급망을 광물, 소재, 전지제조 등 전반에 걸쳐 장악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은 전기차 산업 발전 초기 자국 브랜드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면서 보호하고 육성해 미국보다 더 강력한 자국 산업 보호정책을 펴 왔습니다.


▲박 상무=이번에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현대차·기아에 대한 전기차 보조금이 일시에 중단되는 것을 보면, 각국의 자국 이기주의 물결이 얼마나 거세게 휘몰아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 기조가 세계 각국으로 퍼지지 않을까 몹시 우려되는 상황이죠. 
조 박사님께서 중국 배터리산업 사례를 말씀하셨는데, 유럽도 비슷합니다. 
지난 2019년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배터리산업의 글로벌 주도권 확보를 위해 산업 육성 프로젝트를 띄웠는데 그 명칭이 ‘배터리 에어버스’입니다. 이 명칭이 약간 유치해보이기도 하지만, 매우 의미심장한 것은 에어버스가 유럽 각국이 동참하고 협력하여 성공시킨 대표적인 산업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배터리에서도 에어버스의 성공사례를 재연해보겠다는 의도가 다분합니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산업의 생태계나 글로벌 공급망에 큰 변화가 생기는 건 아닐까요? 그 전개 양상을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이 교수=자동차 산업의 생태계가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로 전환되는 결정적인 시점입니다. 기존 친환경차의 글로벌 공급망은 2~3년 정도의 기간내에 큰 변화를 겪을 수밖에 없죠.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생태계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인 중국과 미국 시장의 공급망을 달리 하는 2원화 전략을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박 상무=일단 내연기관 부품을 만드는 업체들의 ‘전환’이 불가피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구동 방식이 배터리와 모터로 바뀌는데 엔진 만드는 기술이나 연소 기술들의 효용성이 극도로 낮아지게 됩니다. 일본자동차공업협회의 분석에 따르면 자동차부품의 37%가 사라질 것이라 하죠. 
그 자리에 새로운 부품이 메인스트림(주류)으로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배터리가 대표적이고 앞으로는 AI, 반도체와 같은 첨단 ICT 부품들이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제조 분야뿐 아니라 서비스 분야로의 산업 확대에 따른 변화도 예상됩니다. 미국의 우버나 중국의 디디추싱과 같은 카헤일링(Car hailing) 업체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무엇보다 빅테크와 같은 이종업체들의 자동차산업 진입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은 웨이모라는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보유하고 있고, 애플의 전기차 출시에 대한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또 나중에는 아마존이 자사의 대규모 물류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모빌리티 서비스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내년의 자동차시장 전망은 어떻습니까?

▲박 상무=코로나 팬데믹 이전의 세계 자동차시장 규모가 약 9천만대 정도였는데, 코로나 영향으로 7500만대 수준까지 떨어졌어요. 그러나 코로나 영향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대기 수요가 폭증함과 동시에 시장이 빠르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공급망이 교란되고  반도체 조달 이슈 등이 터지면서 그 회복세가 더뎌진 상황입니다. 8천만대 수준의 회복은 내년에나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국과 유럽은 최근 인플레이션과 지속적인 경기 침체 우려가 나오고 있어 수요가 얼마나 회복될지가 관건이고,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 또한 ‘제로코로나 정책’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불확실해 내년에도 여전히 불안 요소가 많습니다.


▲이 교수=예.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년 전기차 시장의 성장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견됩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들도 다양한 전기차 모델 공급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습니다.
기후환경 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류의 인식 전환과 각 국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으로  속도는 달라질 것이라 봅니다.

 

수요 침체 전망에도 인도·아세안시장 계속 부각될 듯
정부·학계, 물적 인프라 구축·인재 양성 등 힘 쏟아야
정부 R&D 지원이 미래차·부품 발전에의 방향타 역할
연구시설·인력 국내 유치, 고부가가치 산업 기반지지

 

◇내년뿐 아니라 중장기적 관점에서 앞으로 유망한 시장이 있다면 어느 지역이 있을까요?

▲이 교수=자동차는 비싼 내구재고 1인당 국민소득이 일정 수준에 도달해야만 시장이 형성됩니다. 더구나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로 변화하고 있지만 터키, 인도, 베트남, 브라질, 인도네시아, 이집트와 같은 신흥시장에서는 여전히 내연기관의 수요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이에 반해 미국에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연방준비은행의 고금리 정책으로 세계 경제는 불황에 직면할 수도 있고요. 고급차나 친환경 차종이 아니면 수요가 침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박 상무=전반적으로 자동차 수요가 침체될 전망 속에서도 경제 성장 잠재력이나 지정학적 리스크의 영향 등을 고려할 때 인도와 아세안 시장이 갈수록 부각될 것입니다.

 

◇연비규제나 친환경차 의무 판매제 등을 감안하면 내연기관의 앞날이 굉장히 불투명해 보입니다. 전기차로의 전환은 기존의 산업생태계에는 많은 부담이 되는 과제인데 앞으로 내연기관은 어떻게 될까요?

▲이 교수=내연기관 자동차는 기후환경변화 협약을 준수하기 위해서라도 중장기적으로는 생산을 감축하거나 중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기후환경변화 협약의 구속력이 약한 개발도상국가에서는 당분간 내연기관 자동차가 활용될 겁니다. 이런 시장을 잘 활용하거나 기존 내연기관 중고차 수출도 또 하나의 타개책이 될 수 있습니다.  


▲박 상무=전통의 자동차산업 강자인 일본과 독일의 업체나 정부 관계자들은 심심찮게 내연기관이 여전히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내연기관의 강점을 오랫동안 누리는 것을 기대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사실 내연기관이 사라진다면, 그것도 아주 빠른 속도로 사라지게 된다면 아무래도 자동차산업 중에서도 특히 중소업체들이 매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조 박사=전동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일정 기간 매출 감소 등의 어려움을 겪는 부품업체가 있습니다. 국가는 이들을 어떻게 구조조정할 것인가라는 문제를 안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감소하는 내연기관 부품을 고려해 어떻게 사업을 전환할 것인지 부품업체 스스로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배터리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시장을 어떻게 전망 하십니까? 

▲이 교수=매킨지컨설팅 보고서에 의하면 전기차 수요는 2020년 하반기에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를 넘어선 것으로 발표되고 있고, 앞으로도 전기차 보급은 가속화 될 것입니다.
반면 수소차는 수소 충전 인프라와 생산단가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만 합니다. 큰 출력을 필요로 하는 버스, 트럭 등에 수소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될 전망인데, 버스부문에서는 전기차와 경합을 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소차가 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박형근=맞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예상 궤도에 따라 순탄하게 성장하고 있는 반면 수소차 시장은 잠시 정체기를 맞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소차의 제품은 일정 정도 완성체에 가까우나 이 교수님이 지적 하신대로 충전 인프라와 생산단가가 걸림돌이죠. 이에 반해 소형선박이나 열차, 트럭 등 중량물을 이송하는 수단에서는 배터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스템이 컴팩트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더욱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기반 에너지시스템이 자리잡게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수소저장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수소차도 적지 않게 보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변화와 혁신이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어떤 변화들에 주목하고 계십니까? 앞으로의 자동차산업의 변화와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이야기 해 보죠.

▲박형근=최근 자동차 산업 내 가장 큰 변화는 단연 ‘전동화’입니다. 지난해 660만대까지 늘어난 전기차 글로벌 판매대수는 올해 900만대 내외로 예상됩니다. 신차 시장의 10%를 넘는 비중으로 본격 확산기에 돌입했다고 봐야죠. 소비자의 인식 또한 크게 바뀌어 다음 신차 구매 시에는 전기차를 선택하겠다는 소비자가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박 상무=그렇죠. 전기차에 대한 선호 현상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환경 이슈에 대한 인식이 강해진 결과이기도 합니다. 규제 측면, 특히 기후변화 이슈도 전기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겠죠. 


▲조 박사=맞습니다. 파리 협약 이후 세계는 탄소중립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졌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타겟이 자동차입니다. 곧 ‘전동화’ 인 거죠. 
탄소배출 감축의 수단으로 하이브리드자동차 보급이 추진되었지만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적어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 더 나아가 배터리나 수소연료전기자동차 등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현재 실제로도 이 움직임이 가속화되는 상황입니다.


▲박형근=또다른 변화는 ‘자율주행’ 입니다. 최근에는 차선이탈 경고시스템 등 기초적인 수준의 운전자 보조기능은 일반화되고 있죠.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차선유지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이 소형차까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최근 소비자들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대한 선호도가 높아 향후 자동차 시장에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나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기술이 상품성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 상무=자율주행 기술은 기술적인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사회적 수용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앞에서 언급했지만  자율주행기술이 보편화된다면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종사자 가운데 보험이나 정비 등 매우 많은 일자리들이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기술적 준비 못지않게 사회적 준비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 교수=자율주행의 시대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인 IoT(사물인터넷)센스, AI(인공지능), 빅데이터, 고성능 양자컴퓨터, 6G 통신 기술이 결합되어야 하므로 이러한 기술의 발전 속도와 안정성 검증 그리고 대중의 수용성을 통해 단계적으로 발전해 나갈 겁니다. 즉 자율주행은 기술발전의 전제 위에서 단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다고 봅니다.
자율주행기술은 운송수단으로서의 다른 모빌리티(UAM, 로봇, 드론 등)에도 응용되고, 이러한 기술은 선박, 항공기 등에도 서로 연계되어 있어서 육상을 넘어 하늘, 해상 운송 수단과도 아주 밀접하다고도 볼 수 있죠. 
농업에도 자율주행기술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농기계 자율주행은 자동차의 자율주행보다 난이도가 훨씬 더 낮습니다.


▲박 상무=교수님 말씀이 맞습니다. 올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전시회에서 미국의 1위 농기계 업체인 존 디어(John Deer)는 자율주행 농업용 트랙터를 선보여 눈길을 끈 적이 있었죠. 농지는 인명사고가 날 확률이 매우 낮을 테니 여기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매우 좋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에는 하늘을 나는 UAM이나 바퀴가 없는 로봇에 대한 관심도 뜨겁습니다. 무엇보다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앞다퉈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기도 한데요. 이렇게 되면 앞으로는 자동차산업의 활동영역이 완전히 달라지는 것 아닐까요?

▲이 교수=자동차산업은 미래에 다양한 이동 수단으로 이루어진 모빌리티 산업으로 전환될 전망입니다. 이동 에너지는 친환경 전기 배터리, 수소연료전지 등을 이용하게 되고, 자율운행에는 AI(인공 지능)을 이용하는 공통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과거나 현재의 자동차산업이 미래에는 모빌리티 산업의 모든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스타산업이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 지속성장이 가능합니다.


▲박형근=최근에는 이동의 개념이 자동차라는 제한된 수단에서 벗어나 퍼스널 모빌리티, 로봇, UAM 등 다양한 이동수단의 ‘연결’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개인 승용차 중심의 이동수요를 분산하면서도 여전히 이동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UAM이나 로봇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머지 않아 20km 이상의 이동이 필요할 때는 UAM을 통해 택시보다 저렴하게 도로정체를 피해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라스트마일을 해결하기 위해 바퀴가 달린 소형 이동체나 복잡한 이동환경에 적응가능한 2족 보행로봇 등 로봇산업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기업, 정부, 학계 등은 어떤 준비와 노력이 필요할까요?

▲이 교수=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후환경과 반드시 연계해 전략을 짜야겠죠. 현대차와 기아를 비롯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글로벌 10대 자동차 기업들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앞장서야만 합니다. 
또 과거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차원의 제품으로 글로벌 경쟁력에 도전해야만 합니다.
정부와 학계는 기업이 친환경차 생산을 통해 경제성장·고용창출·수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업이 할 수 없는 물적 인프라와 양질의 인력을 양성하는 일에 힘을 쏟아야 할 것입니다. 이는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국회는 시의적절한 입법을 통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대전환 속에서도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줘야만 합니다.


▲조 박사=완성차나 부품업체의 생산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결국 생존을 위한 기업 경쟁력은 생산 경쟁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 하나, 친환경차나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와 이와 관련된 핵심부품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만 합니다. 앞서 이 교수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소프트웨어 관련 양질의 인력 양성에도 많은 노력과 투자는 필수 요건입니다.
특히 정부의 R&D 지원은 미래차와 이와 관련된 부품에 대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기업이 미래에 대한 준비를 촉진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어요.


▲박형근=현재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국내 산업 기반의 약화입니다. 중국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자국산업을 육성해왔고, 최근 유럽은 그린딜을 통해 환경규제라는 수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자국산업을 보호육성하려는 의지를 강력하게 드러냈습니다. 우리나라는 첨단기술개발 연구시설이나 인력을 최대한 국내에 유치해 향후 고부가가치산업을 중심으로 산업기반을 지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박 상무=거시적으로는 자동차산업이 모빌리티산업으로 진화 발전하면서 지속적인 성장 원천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국가적으로 확고히 서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미시적으로는 작년 요소수 사태나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등 공급망의 불안정성은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반도체 배터리와 같은 핵심 부품들에 대해서는 국내에 생산기반을 두고 일정 수준 이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가 적극 나서고 자금 지원이나 세제 지원, 규제 면제 등의 카드를 적극 활용하면서 막힌 것을 풀어주고 탄탄대로를 깔아주어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