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호주 업체서 천연흑연 공급 받는다
상태바
LG엔솔, 호주 업체서 천연흑연 공급 받는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22.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라'와 MOU…"북미 공급망 강화"

LG에너지솔루션이 호주 업체로부터 배터리 음극재 핵심 소재이자 중국 의존도가 높은 흑연을 공급받기로 했다.
내년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을 앞둔 가운데 원재료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북미 시장 내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19일(현지시간) 호주 흑연업체인 시라(Syrah Resources Limited)와 천연 흑연 공급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시라가 2025년부터 미국 루이지애나주 공장에서 양산하는 천연 흑연 2천t을 공급받게 된다. 협력 규모는 지속해서 늘리기로 했다.
시라는 세계 최대 흑연 매장지로 불리는 아프리카 모잠비크 광산을 소유해 운영 중이다. 내년부터는 루이지애나주에 생산 공장을 설립해 운영할 계획이다.
양사는 올해 말까지 세부 내용을 협의한 뒤 최종 공급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흑연은 배터리 핵심 소재 중 중국 의존도가 가장 높은 광물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흑연의 중국산 비율은 70.4%에 달한다.
이 때문에 배터리 업계에서는 흑연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공급망을 다각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MOU를 통해 원재료에서도 중국 의존도를 낮출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라가 확보한 흑연 광산과 미국 생산공장을 통해 생산된 원재료를 배터리 제조에 활용하면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도 포함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지역 내에서 양극재 핵심 소재인 리튬·니켈·코발트뿐만 아니라 음극재 핵심 소재인 흑연까지 배터리 핵심 소재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망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캐나다 광물업체 일렉트라, 아발론, 스노우레이크로부터 황산코발트 7천t, 수산화리튬 25만5천t을 공급받기로 했다.
미국 리튬 생산업체 컴퍼스 미네랄이 2025년부터 7년간 생산하는 탄산 수산화리튬의 40%를 비롯해 캐나다 시그마리튬 리튬정광 69만t, 유럽 리튬 생산업체 독일 벌칸에너지 수산화리튬 4만5천t, 호주 라이온타운 수산화리튬 원재료 리튬정광 70만t 등도 확보했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핵심 전략 시장인 미국에서 경쟁력 있는 원재료를 선제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차별화된 원재료 공급 안정성과 원가경쟁력을 갖춰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비용·납기(QCD)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숀 베르너 시라 최고경영자(CEO)는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미국 내 배터리 생산 능력 확대와 공급망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